가장 쉽게 워드프레스 백업 받는 방법 – UpdraftPlu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를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일반 유저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UpdraftPlus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의 특징

워드프레스를 백업 및 복원 그리고 이전하는 기능의 유명 플러그인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UpdraftPlus 플러그인의 경우 누구나 가지고 있는 구글 계정을 통해 백업 및 복원을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백업이 되는 만큼 백업한 파일들을 받지 않아도 되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설치 및 설정하기

UpdraftPlu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플러그인 메뉴에서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backup 으로 검색을 하면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이 보이면 설치 및 활성화를 바로 진행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활성화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변경됩니다.
Press here to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그럼 위와 같은 화면으로 변경이 됩니다.
지금 백업하기를 클릭하는 것이 아닌 설정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설정 화면에서는 위와 같은 옵션들이 나옵니다.

상위에 나오는 백업 일정을 설정하는 부분은 무료 버전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시간 설정이 안됩니다. 유료 버전을 구입하지 않는 한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밑에는 백업 파일들을 전송해서 저장할 수 있는 원격 장소들의 리스트가 나옵니다만 역시나 구글 드라이브를 제외하고는 유료 버전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도 한 계정당 15GB가 지원되기에 구글 드라이브도 충분히 백업이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선택한 이후 밑으로 내려 변경사항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곳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비롯한 원격 저장 장소를 선택하지 않으면 백업 시에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 후 변경사항을 저장하면 위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 계정과 연동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Follow this link ….. 라고 적힌 링크를 클릭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구글 계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렇지 않으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UpdraftPlus 플러그인의 구글 계정 액세스를 허용해 줍니다.
하단의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구글 계정과 연동이 끝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Complete Setup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구글 계정과 연동을 마무리 하면 다시 UpdraftPlus 플러그인의 초기화면으로 돌아오면 상단부에 Success .. 라는 표시와 함께 남아있는 용량이 표기가 됩니다.

설정을 마무리 하였으니 이제 백업을 한번 진행해 보겠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백업 하기

UpdraftPlus 플러그인

지금 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데이터(파일들)와 데이터베이스(DB)를 백업하는 것이기에 위에 2개 모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백업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것이기에 Send this backup… 부분도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지금 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DB 작업을 하기 전 UpdraftPlus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DB만 백업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UpdraftPlus 플러그인

그럼 위와 같이 백업이 진행되는 퍼센트를 보여주는 막대가 나옵니다.

만약 백업을 하던 도중에 멈추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막대 밑의 작은 글씨 show log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백업이 마무리가 되면 위와 같이 화면에 표기가 됩니다.

이 파일을 활용하여 복원을 할 수 있으며 보관을 하다가 필요없으면 삭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삭제를 할 때에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들도 함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을 해서 백업 파일들이 잘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이렇게 UpdraftPlus 플러그인을 활용한 백업을 마무리 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백업 시의 유의사항

UpdraftPlus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상당히 편하게 워드프레스의 설정 및 데이터 그리고 DB까지 쉽게 백업 및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유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버 이전이 아닙니다.

위에 설명한 방법은 서버 이전에 활용하는 방법이 아닌 백업 및 복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백업한 파일을 이용해서 서버 이전을 시도해 볼 수는 있습니다.
이전 하는 서버의 환경이 비슷하다면 문제 없이 이전이 되는 것을 확인을 했습니다만 서버의 환경이 다르면 워드프레스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 즉 오류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서버 이전은 다른 플러그인이나 UpdraftPlus 플러그인 유료 버전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데이터 용량이 많은 경우

1GB 정도는 문제없이 백업 및 복원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3GB 정도 되니 중간에 멈추는 현상이 반복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 데이터의 용량이 많은 경우 백업 시에 원격 저장 선택옵션을 해제한 이후 일단 서버로 백업 파일들을 생성을 한 이후(이 경우 서버에 공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업로드 하는 버튼이 생기니 이를 활용해 업로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데이터를 압축하면서 동시에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하는 것이 서버 부하를 일으켜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닐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서버에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UpdraftPlus 플러그인를 통해 구글 드라이브로 백업을 하면 백업 파일을 일단 서버에 생성을 한 이후 그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를 완료한 이후 서버에 생성한 백업 파일을 삭제를 합니다.
즉 이렇게 생성되고 삭제되는 백업 파일들을 위한 서버의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