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링크 스팸 업데이트 완료 – 백링크 작업 유의

7월 26일 구글은 링크 스팸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공지를 하였습니다.
2주 간에 걸쳐서 링크 스팸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하였는데, 약 한달 정도 링크 스팸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8월 25일 링크 스팸 업데이트가 완료가 되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올 여름 구글은 상당부분 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미 관심있게 보고 있는 분들은 코어 웹 바이탈 관련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을 알고 계실 듯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조용히 추가된 페이지 경험과 코어 웹 바이탈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스팸 관련 해서도 업데이트를 진행을 했는데, 아마 이 링크 스팸 업데이트가 올 해 마지막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봅니다.

구글의 링크 스팸 업데이트

링크 스팸 업데이트는 제목 그대로 비정상적인 링크를 통한, 즉 구글 검색결과의 사이트 순위를 조작하는 링크에 대한 업데이트입니다.
이런 링크들이 구글 검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사이트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링크

비정상적인 링크에 대해서는 구글은 아래와 같이 예를 들어놓았습니다.

  • PageRank를 통과하는 링크를 사고파는 행위. 여기에는 링크 또는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을 현금과 교환, 링크를 제품이나 서비스와 교환, 제품에 대한 글 작성 및 링크 포함 조건으로 ‘무료’ 제품을 제공하는 행위 등이 포함됩니다.
  • 과도한 링크 교환(‘조건부 상호 링크 교환’) 또는 상호 링크만을 목적으로 하는 파트너 페이지
  • 키워드가 많은 앵커 텍스트 링크를 포함하는 대규모 게시물 마케팅 또는 고객 게시물 캠페인
  •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사용
  • 타사 콘텐츠 소유자에게 발신 링크 자격 확인을 진행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지 않고(소유자가 원하는 경우) 서비스 약관, 계약 또는 이와 같은 협약의 일부로 링크를 사용할 것을 요구

PageRank는 웹 페이지에 대한 링크의 품질 및 수를 계산해서 웹 사이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측정하는 알고리즘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편할 듯 합니다.

링크 스팸 업데이트와 백링크 작업

이번 링크 스팸 업데이트가 모든 언어에 대해서 완료가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보통 영어 먼저 완료를 하고 다른 언어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을 하는데, 한국어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네요.

구글 SEO 관련 문의 중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백링크 관련 내용입니다.
백링크 작업이 검색결과 순위를 올리는 것에 도움이 되나요? 백링크 작업 의뢰를 해야 하나요? 라는 문의가 많은데 이에 대한 답변은 언제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입니다.

이런 백링크 작업이 현재 기준으로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언젠가는 이에 상응하는 역효과가 나타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백링크 관련 작업을 비용을 지불하고 진행 중이거나 진행할 예정이라면 다시한번 고려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