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MP의 테스트 완료, 간단한 장점과 단점

약 두 달에 걸쳐 구글 AMP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구글 AMP에 대한 호기심과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기 전자책에 내용 추가 여부를 고려하기 위한 테스트였습니다.

구글 AMP 테스트

예전에 한번 워드프레스 영문 블로그에 AMP 플러그인을 설치를 해보았다가 에러가 속출하여 다시 제거를 했었습니다만 이번에는 계속 수정을 하면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두 달 정도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사실 운영중인 블로그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법 오랜 기간 운영을 했던 블로그와 새롭게 아예 오픈을 하는 블로그에 적용을 각각 다른 방법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완료하고 AMP에 대해서 일단 간략하게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구글 AMP 단점

AMP의 단점 부터 적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호환성 문제

기존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MP를 설정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을 마치면 여지없이 에러가 속출합니다.
특히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던 테마와 플러그인의 AMP 미지원으로 인해 상당한 고생을 하였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AMP 플러그인과 호환을 제공하는 플러그인들도 있었습니다만 호환이 안되는 플러그인이 훨씬 많다고 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호환성 문제로 오류가 발생을 하면 구글에 색인 오류로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잘 노출되던 글인데 AMP 설정을 한 이후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모바일 상에서 발생했습니다.

스크립트 사용 불가

AMP 자체가 속도를 위해 희생(?)하는, 무시하는 것들이 많기에 스크립트 사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장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통계 스크립트 역시 이용 불가입니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역시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배너,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에서 사용하는 다이나믹 배너 등..
이런 스크립트는 삽입을 해봐야 노출되지 않으며 오류가 발생하여 구글 색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AMP 전용 스크립트를 제공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몇몇 해외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서 AMP를 위한 스크립트 코드를 별도로 제공하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마존 어소시에이트도 방법이 별도로 있다는 것까지는 확인을 했습니다만 더 깊게 들여다 보지는 않았습니다.

수익 저하

애드센스의 수익이 저하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좀 타격이 컸습니다.
AMP를 적용하기 전보다 최소 30%에서 50%까지 수익 저하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로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우선 AMP를 위한 애드센스 광고 종류는 2가지만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와 일치하는 광고입니다.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앵커광고는 사용하지 않지만 전면 광고는 제법 좋은 수익을 주는 광고였는데, 이 전면광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는 광고최적화 문제로 보입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위치, 종류, 사이즈 등 나름대로 최적화를 해놓았습니다만 AMP를 설정한 이후 이 애드센스 최적화를 다시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좀 더 봐야할 듯 한데, 일단 AMP 페이지의 광고단위의 클릭율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좀 더 공부 및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외의 경우 블로그에 AMP 설정한 곳들이 적지 않습니다.
방법이 있을 듯 한데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AMP의 장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MP 플러그인을 잘 설정했을 때 발생하는 장점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바로 AMP 설정을 오류 없이 잘 했다는 전제 조건이 붙는 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속도

AMP 설정을 마치고 구글에서 색인까지 마무리가 되면 구글에서 이 포스팅을 캐싱해서 노출을 시켜줍니다. 접속되는 URL을 보면 아예 다른 URL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접속 속도가 정말 놀랐습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속도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AMP가 해결방법 중 하나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SEO 향상

구글이 AMP와 SEO와는 상관이 없다고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테스트 결과는 AMP는 SEO와 연관이 밀접하다 입니다.

특히 새롭게 오픈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처음부터 AMP 설정을 해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글이 몇 개 되지 않는 블로그임에도 상당히 앞페이지에 글이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키워드가 경쟁이 아주 치열하지는 않았습니다만 미드 관련 키워드이기에 아주 적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AMP를 적용한 블로그들이 많지가 않은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될 듯 합니다.
보통 구글 검색 시 앞페이지에 노출되는 블로그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인 것을 감안하면 AMP 설정이 잘 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상당한 장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AMP의 테스트 총평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MP 설정 이후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설정만 한다면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 블로거가 서버 튜닝을 통한 속도향상을 진행할 수 없기에 AMP는 이 속도 부분에는 큰 장점이 될 듯 합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수익 부분을 해결해야 할 듯 합니다.
여기저기 살펴보니 AMP를 설정하면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정도 떨어진다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는 듯 합니다. 이 수익의 감소하는 폭을 줄이는 것이 큰 과제 일 듯 합니다.
여기에 쿠팡 파트너스의 다이나믹 배너와 같은 스크립트 기반 광고를 이용 못하는 것도 고민을 해봐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오류 없이 AMP를 설정하는 방법도 필요할 것입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AMP 설정이 되어 있으며 오류 없이 이용 중입니다.

4 thoughts on “구글 AMP의 테스트 완료, 간단한 장점과 단점”

  1. 안녕하세요
    전 여기 설명된 amp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습니다

    사실 전 워드프레스를 배우며 세팅해나가고 있는 상황인데
    모르고 있던 플러그인도 설명된 내용을 보며
    이렇게 저렇게 해보고 있습니다

    여기 블로그에서 많이 도움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 설명된 amp도 속도와 노출에 좋다고 하여 설치했는데
    ….
    이런 애드센스 수입이 꽝입니다 ㅋ

    단점에 설명되어 있긴 했는데
    하루에 겨우 몇원?이었는데 갑자기 전혀 없습니다
    2~3일을 기다려보았는데 나아지는건 없더군요

    그래서 최근에 내가 건드린 것을 생각해서
    하단에 앵커광고 설치한 것을 삭제했는데
    그래도 변화없음
    그래서 amp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하단 앵커광고는 다시 넣고 하루 지나 오늘 보았더니
    페이지rpm, 페이지rpm, 노출수 등 모든것이 조금씩 올랐더라구요

    저처럼 애드센스 수입이 아주아주 적은 사람들은
    amp사용을 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이건 아직도 고민중입니다.
      AMP와 애드센스 수익 연관성…

      해외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들이 상충됩니다.
      AMP를 적용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했다는 의견도 있고, AMP 적용 이후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일단 AMP 애드센스의 CPC가 일반 애드센스에 비해 높다고는 하는데, 국내의 경우는 높아보이지가 않습니다.
      AMP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AMP 플러그인 비활성화는 리디렉션 설정을 꼭 한 이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리디렉션 설명된 것을 따라 해보다가
        rank math seo에 보니 dashboard->modules에 AMP 켜는 스위치가 있네요. 이걸해놔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AMP스위치를 켜놓고 amp플러그인을 다시 활성화시켰어요
        하루 지켜보면 제대로 되는건지 알겠죠

        파일 첨부가 되지 않아 캡춰를 못보여주는데 설명이 제대로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ㅎ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