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스니펫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노출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 하나가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전자책을 출판한 이후 책의 내용을 한번 더 테스트 하기 위해 시작을 한 일명 잡블로그입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글이 등록될 것이라 예상을 했는데, 네이버 울타리 밖에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노출이 된다는 점이 좀 의외입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이란?

지식스니펫은 지식백과, 뉴스, 블로그 등 수많은 문서 중에 사용자 검색 의도에 맞는 정보를 AI 기반으로 자동 추출 편집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네이버

위와 같이 네이버는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만 구글의 스니펫을 좋은 표현으로는 참고한 것이고 직설적인 표현으로는 따라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 노출 기준?

글쎄요. 아직은 알려지지 않은 영역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렇게 워드프레스 블로그까지 노출이 되는 것을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도 이미 지식스니펫에 노출이 되고 있을 것이고 글(포스트)가 아닌 페이지(Page) 형식도 노출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그동안의 네이버의 모습을 봐서는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아마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글만 노출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만 한동안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네이버 지식스니펫 노출을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식스니펫에 노출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정은?

구글의 스니펫에 노출을 위해서는 스키마를 활용해서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만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스키마를 특별히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인 워드프레스 설정은 판매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설정 전자책과 똑 같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재 작성하고 있는 테마 & 캐시플러그인 설정 책을 위해 테마 부분만 변경이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노출되는데 SEO 플러그인과 테마 등의 설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네이버의 글을 읽어가서 선정을 했다는 부분은 네이버 노출에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문제가 없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문의를 받는 경우 이번 경우로 답변을 해야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이 되니

예상이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적지 않은 방문자 증가와 함께 애드센스 수익이 상당히 급증을 하였습니다.
운이 좋게 이 글에 개재되는 애드센스 광고의 CPC가 높게 책정 된 것도 한 몫을 하네요.
이 글은 수정도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언제까지 지식스니펫 노출이 유지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네이버 지식스니펫 노출을 위해 상당한 경쟁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 또는 등록하는 방법에 관한 글들이나 비법 또는 강의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