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 벌기, 수익 구조

개인 블로그로 돈 벌기, 수익 구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로 월 OOO만원을 벌 수 있다라는 이야기가 시작되면서 이제는 수익형 블로그 관련 강좌, 비법 등 뭐..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며, 일반적인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는 페쇄적인 환경으로 인해 제외를 시켜야 할 듯 하네요.

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이유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보통 오가닉 트래픽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부분입니다.
즉 광고(비용 지불)를 하지 않아도 블로그를 통해 방문자를 얻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나의 블로그 글을 보는 방문자, 비지니스적으로 이야기하면 트래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을 얻기 위해 별도의 광고료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입니다.

웹사이트를 새롭게 제작하거나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면 이 방문자 수 확보가 얼마나 쉽지 않은지 알게 됩니다.
방문자 확보를 위해 이제는 블로그가 한 가지 수단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돈 벌기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 에 대해 구분을 해 볼까 합니다.

자신의 사업을 위한 블로그

블로그로 가장 큰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바로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는 쇼핑몰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제품을 매입해서 판매하는 방식의 쇼핑몰은 접목하기가 어려우며 자신의 직접 제조 또는 기획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자동차정비업체도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사례를 블로그를 통해서 포스팅을 하면서 방문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하는 사업 또는 비지니스와 연동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해외의 웹사이트, 즉 홈페이지들을 보면 메뉴에 블로그가 거의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경우에는 메뉴에 블로그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별도로 운영하는 듯 하는데 단기적으로는 좋을 듯 합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정말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활용

두번째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국내에는 제휴프로그램 또는 제휴마케팅으로 이야기 되는 부분입니다.
내 블로그에 상품 후기나 추천 글을 작성하고 그 상품에 대한 링크를 걸어놓아 방문자가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수수료를 주는 방식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는 쿠팡 파트너스를 제외하고는 좋은 수익을 주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외 업체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좀 애매합니다. ^^

영문 블로거가 가장 부러운 것이 바로 이 어마어마한 수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쇼핑몰의 환경과 국내 인터넷 환경 때문으로 볼 수 있는데, 참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야기를 하면 길기에 생략을 해봅니다.

블로그에 광고 개재

내 블로그에 광고를 개재하고 광고의 노출당 또는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드센스가 대표적 입니다.
사실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애드센스가 가장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국내에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기에 지금은 애드센스가 가장 보편적인 수익 창출 방법입니다.

그 외적인 부분

블로그의 방문자가 늘어나면 협찬을 비롯한 광고 개재 제의 등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가 거의 네이버 블로그로 한정이 되는 듯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 쉽지 않은 부분인 듯 합니다.

블로그로 돈 벌기 결론은

블로그는 개인 일기를 적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자 이로 인한 광고 개재 제의를 비롯해 한 두가지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결국 쇼핑몰도 운영을 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처음 블로그 툴로 시작하여 이제는 쇼핑몰, 웹사이트 제작에도 이용되는 것을 생각해 보면 같은 이치입니다.

일반적인 블로그는 국내의 경우 지금은 애드센스 정도가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네요.
네이버의 트래픽 비중이 좀 더 줄어들면 다른 방법이 생길 듯 하기는 한데, 네이버의 비중이 줄어드는 것이 쉽지는 않을 듯 합니다.
네이버로 인해 국내 인터넷 환경이 망가진 것도 적지 않지만 한 나라에 대표 검색엔진이 있다는 것도 적지 않은 부분이기에 참 뭐라 하기 그렇습니다.

블로그로 처음부터 돈을 버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붐을 타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들도 일어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추천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방문자를 확보하는 방법만 알아도 앞으로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