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위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자

좀 의아할 수 있는 블로그를 위한 유튜브 채널 개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에 삽입된 동영상의 역할

블로그 콘텐츠에 삽입하는 이미지 하나가 몇 줄의 글을 대신 할 수 있으며, 동영상은 이미지 여러 장을 대체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큰 동영상의 블로그 내에서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문자가 블로그의 영상을 보는 시간 만큼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부가적인 역할도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

유튜브 채널은 여러 개 개설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름과 같은 채널을 개설을 하며, 이 유튜브 채널에 등록하는 영상에는 꼭 블로그 본문 주소 링크를 삽입하여 블로그로 유입을 유도합니다.

즉 이 유튜브 채널에 등록한 영상은 유튜브 검색을 통해 영상을 보는 방문자가 블로그까지 오게 하는 부수적인 역할도 하게 됩니다.

유튜브 채널 활용 방법

전문 유튜버로 활동할 것은 아니기에 특별한 영상 편집이나 영상에 글귀를 넣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블로그에 삽입할 영상을 모아놓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관련 블로그라면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영화나 드라마의 예고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예고편의 경우 엄밀히 이 예고편의 저작권은 영화를 제작한 업체 또는 배포를 하는 업체에 있습니다만 예고편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암묵적으로 허락을 해주고 있습니다.
만약 이 암묵적 허락이 없다면 유튜브에서 영화 관련 유튜버들은 일일히 저작권 관련 허락을 받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예고편을 본문에 삽입을 할 때 이미 유튜브에 등록된 영상을 링크할 수 있습니다만 다운로드 이후 채널에 업로드를 해서 링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이 과정이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만큼의 피드백은 받을 수 있습니다.

IT 블로그라면

요즘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출시가 되기 전에 짧은 티저 영상을 등록을 합니다.
출시 이후에는 역시 홍보 영상이 등록됩니다.
이 티저 영상과 홍보 영상 역시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채널에 등록을 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영화와 같은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여행 블로그라면

여행지에서 촬영한 영상을 직접 등록해서 활용을 하면 됩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인 만큼 저작권에 대한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영상에 타인이 노출되지 않게 촬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간혹 그 여행지 지역에서 제작한 홍보영상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는 꼭 저작권을 체크해야 합니다.
활용이 가능한 영상인지..

반려동물 관련 블로그라면

반려동물 관련 블로그라면 여행 블로그와 같이 직접 촬영해서 등록하는 영상이기에 저작권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 유튜브 채널 개설의 의미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문 유튜버가 아니기에 블로거 입장에서는 유튜브 채널은 SNS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등록된 영상의 링크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만 저작권 문제가 없는 영상이라면 직접 채널에 등록 후에 링크를 하는 것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기본 방법입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은 저작권 문제가 없으니 등록 후 블로그에 활용을 하면 됩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이렇게 등록해서 활용하는 것이 무슨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등록한 영상이 쌓이면 블로그에도 이득이 됩니다.
영상 업로드 이후 설명에 꼭 블로그로 유도할 수 있는 링크 삽입 및 문구는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블로그를 새로 오픈했다면 블로그명과 같은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후 최대한 연동을 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욕심을 낸다면 텀블러도 개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