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PHP 8.1 지원 – 업데이트 적용은 아직..

개인적으로 아주 잘 이용하고 있는 블루호스트에 이미 PHP 8.1 지원이 적용되었습니다.
카페 24가 이제 PHP 7.4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 속도입니다.

참고로 이용하고 있는 블루호스트의 상품 종류는 느리다는 평을 받고 있는 쉐어 호스팅입니다.
지금 이 블로그도 블루호스트의 쉐어 호스팅에 안주해 있는데, 많이 느린가요? ^^

카페 24에서 PHP 7.4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한 이후 블루호스트에 PHP 8.1 지원이 시작되었나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블루호스트 PHP 8.1 지원 - 업데이트 적용은 아직

블루호스트는 사용자 계정이 상당히 편리합니다.
정확히 이야기를 하자면 이 관리자 모드인 cPanel이 편리하다고 해야겠네요.
참고적으로 Hosting.kr 의 웹호스팅 상품을 이용해도 똑같은 cPanel이 제공됩니다.
호스팅 업체가 cPanel, 즉 이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서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Advanced 메뉴로 들어가면 MultiPHP Manager 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클릭을 합니다.

블루호스트 PHP 8.1 지원 - 업데이트 적용은 아직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오른쪽에 보이는 것과 같이 현재 블루호스트에서 지원하는 PHP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PHP 8.1까지 지원을 하네요.
그리고 기본 설정은 PHP 7.4 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PHP 8.1 적용은 아직

블루호스트에 설정해 놓은 웹사이트 및 블로그들은 모두 PHP 8.0으로 설정을 해놓았습니다.
PHP 8.1을 지원하는 것을 오늘 확인하였습니다만 PHP 8.1로 업그레이드할 생각은 아직 없습니다.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워드프레스는 PHP 8.1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아직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설치해 놓은 플러그인들과 테마가 PHP 8.1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업데이트가 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에 업데이트가 있다고 노출을 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설정을 하였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만 자동 업데이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가 있다는 알림을 보면 뭐가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확인, 즉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 합니다.
도통 알아들을 수 없는 외개어 같은 것들이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 업데이트 내역에 PHP 8.1 호환성 확보 라는 글이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간혹 업데이트 내역을 제공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플러그인 또는 테마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이나 테마 모두 PHP 8.1에 호환된다는 내용을 확인하지 못 했습니다.
물론 몇 개의 플러그인들은 이미 PHP 8.1을 지원을 합니다.

설치한 플러그인과 테마의 PHP 8.1 호환성이 확보된 이후 PHP 8.1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높은 버전의 PHP가 주는 속도 개선의 장점도 있겠습니다만 새롭게 추가되는 함수나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삭제되는 함수들도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이것저것 다 복잡하다면 가장 보수적으로 가장 낮은 버전의 PHP를 이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2022년 2월 기준으로 가장 낮은 버전의 PHP는 7.4 이며 PHP 7.4는 올 11월까지는 문제 없이 시용이 가능합니다.
12월 부터는 PHP 8.0이 가장 낮은 버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