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 세일로 워드프레스 다운 없이 이전하기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으로 혹 하게 만드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중간에 다운 없이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약간의 편법이 포함되어 있어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만 블로그의 데이터가 많다면 한번 고려해 봐도 좋을 듯 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공부하기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아무리 몇 번의 클릭으로 워드프레스 설치가 되게 수정이 된 도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여도 VPS 입니다.
모든 관리를 직접 해야 하는 점은 꼭 미리 확인을 하시고 진행하기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을 처음 접한다면 몇 번의 연습을 보시기 바랍니다.
Hosting.kr에서 1000원에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메인을 구입한 이후 인스턴트 생성을 비롯해 도메인 연결 등을 여러번 진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 설정 마무리 한 이후 모든 인스턴트 삭제 이후 다시 생성.. 이렇게 연습을 하면 됩니다.

워드퍼블 사이트에 아마존 라이트 세일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 연결, SSL 설치에 대한 부분이 익숙해 지면 FTP, Putty 앱 활용 방법 등을 미리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최대 장점을 활용해서 공부를 합니다. ^^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백업 받기

워드프레스 이전에는 All in One Migration 이나 Duplicator 등 이전(Migration)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이 정석입니다만 블로그의 데이터 용량이 많을 경우에는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00MB 이내는 무료 버전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2-3GB가 넘어가는 데이터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료 버전에서도 서버 자원 제한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편법이지만 UpdraftPlus 플러그인의 백업 복원 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서버 이전을 하더라도 도메인이 같다는 것을 활용하는 것 입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알아놓기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백업을 받기 전에 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이용방법은 위 포스트에 설명을 해두었습니다.

만약 저렴한 도메인을 구입해서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설정에 대한 연습을 한다면 이 연습용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몇개 임의로 작성한 이후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백업을 받은 이후 인스턴트를 삭제한 이후 다시 생성 및 설정을 하여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복원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업 받기 전 해야 할 것들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2022년 2월 기준 제공하는 PHP의 버전은 7.4 입니다.
이전할 서버와 운영중인 서버의 PHP 버전은 같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워드프레스의 PHP 버전을 확인하여 7.4 버전을 확인합니다.

카페 24 PHP 7.4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에서 PHP 버전 확인 가능합니다.

이용하지 않는 플러그인과 테마는 모두 삭제를 합니다.
단 테마 중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제공하는 Twenty로 시작하는 테마 하나는 이용하지 않아도 삭제하지 말고 두어야 합니다.

이용 중인 플러그인 중에서 통계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은 설정 부분을 확인하여 통계를 위한 데이터를 삭제(또는 비우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기능을 활용하고 있으면 30일치의 통계 데이터를 보관하게 됩니다. 이런 기능들을 확인하여 DB에서 데이터를 비워줍니다.

마지막으로 캐시 플러그인을 활용 중이라면 캐시 플러그인 비활성, 생성한 캐시 및 Minify 관련 파일들을 모두 비웁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백업 받기

이제 구글 드라이브에 UpdraftPlus 플러그인을 통한 백업을 받습니다.
데이터 용량이 많다면 백업에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

이제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합니다.
인스턴트 생성 / 고정 IP / DNS 영역 설정 까지 진행합니다.

그리고 설치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을 한 이후 워드프레스의 모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업데이트가 마무리 되었다면 UpdraftPlus 플러그인를 설치한 이후 구글 드라이브 연동까지만 진행을 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및 SSL 설치

이제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을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설정한 DNS로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마존 라이트 세일 서버에 SSL 설치를 진행합니다.

컴퓨터의 Host 설정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합니다.

윈도우 호스트 수정

메모장으로 C://windows/system32/drivers/etc 폴더로 들어갑니다.
파일 종류를 모든 파일로 변경을 하면 위와 같이 hosts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hosts 파일을 엽니다.

윈도우 호스트 수정

hosts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밑 줄에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고정 IP와 도메인 주소를 적어줍니다.

윈도우 호스트 수정

위와 같이 하단에 IP 그리고 도메인 주소를 적어준 이후 저장을 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꼭 워드프레스에서 설정했던 도메인 주소와 똑같아야 합니다.

이제 크롬이나 엣지 등 웹브라우저에서 도메인을 입력하면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워드프레스 첫 화면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으로 복원하기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을 한 이후 UpdraftPlus 플러그인에서 복원을 시작합니다.
역시나 데이터 용량이 많을 수록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립니다.

복원이 끝이나면 다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 때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아닌 이전 전의 워드프레스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마무리가 되었다면 hosts 파일에 추가했던 IP와 도메인 주소를 삭제 하거나 그 줄 앞에 #을 삽입을 한 이후 저장을 합니다.
잊지 말고 이 작업은 꼭 해야 합니다.

DNS 변경 기다리기

이제 도메인에 설정한 새로운 네임서버로 접속이 되기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보통 2-3일 정도는 필요하니 그동안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DNS 변경이 마무리가 되지 않았는데 중간에 글을 꼭 포스팅해야겠다면 위의 hosts 파일에 다시 IP와 도메인을 추가한 이후 접속하여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포스팅이 끝나면 다시 IP와 도메인을 삭제 또는 블록 처리하는 것을 해야 합니다.

이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은

위에 언급했듯이 편법에 가깝습니다.
같은 도메인에 비슷한 서버환경을 이용해서 Migration이 아닌 백업과 복원을 통한 이전이였습니다.

사실 꼭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아닌 다른 호스팅 서버에도 적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중간에 hosts 파일을 편집, 강제적으로 컴퓨터가 인식하는 도메인에 IP를 지정해서 서버 이전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서버 다운 현상을 방지한 것입니다.
즉 양쪽 서버에 모두 워드프레스를 동일하게 설정해 놓고 언제 DNS 변경이 완료가 될지 모르는 것을 대비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이 방법은 서버의 환경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여 해결이 불가능할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다시 기존 서버로 변경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