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클릭 단가 CPC 올리는 방법

애드센스를 활용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면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바로 광고 클릭 단가 즉 CPC 입니다.
이전 일 방문자 천명의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은 얼마나 될까? 글에서 한국 평균 CPC는 $0.2 정도로 보아야 한다고 언급을 했었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의 애드센스 CPC가 $0.2에도 미치지 못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봐야 합니다.

애드센스 CPC 올리는 방법

애드센스 광고 차단

CPC를 올리는 방법이라고 검색을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방법이 바로 광고 차단입니다.
내 블로그와 맞지 않는 광고를 차단해서 클릭율을 높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광고 차단을 통해 내 블로그와 맞지 않는 광고 노출을 배제함으로써 클릭율 향상과 광고주에게는 광고 효과를 더 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이 광고 차단의 효과인데, 이게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내 블로그에 맞게 광고를 차단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광고 차단을 하면 바로 CPC에 변동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광고 차단을 해제하면 바로 CPC에 변동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이 지나면 결국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광고 차단을 통한 내 블로그의 최상의 CPC를 찾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광고는 계속 바뀐다는 점입니다.
간신히 최적화를 시켜놓아도 바뀌는 광고로 인해 이 최적화가 오래 가지를 못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애드센스 계정의 승인을 받아 운영중이라면 더욱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광고 차단을 통한 CPC 상승은 추천하지를 않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에 변동

내 블로그 한 포스트에 노출되는 광고의 수를 변동을 시켜보는 방법입니다.
클릭은 많으나 CPC가 낮다면 노출되는 광고의 수를 줄여보는 것입니다.
클릭수는 떨어지겠습니다만 CPC는 조금이라도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블로그의 방문자들의 접속기기 비율을 확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만약 모바일을 통한 접속이 많다면 그대로 진행을 하면 될 것입나다만 PC를 통한 접속률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라면 PC에서 노출되는 애드센스 광고 수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PC와 모바일에 따른 애드센스 광고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만 워드프레스라면 광고 플러그인을 통해 접속기기별 광고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의 경우 기기별이 아닌 해상도 사이즈로 광고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만 스킨 편집이 동반되어야 하기에 조절할 수 없다고 표기합니다.

애드센스 수동 광고 대신 자동 광고로만 운영

클릭수도 많지 않은데 CPC까지 낮다면 블로그에 직접 설정한 애드센스 광고를 모두 제거를 하고 자동광고로만 운영을 해보는 방법을 선택해 봅니다.
이렇게 100% 자동광고로만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될 때의 CPC를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만약 CPC가 올라가는 것이 보인다면 광고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을 좀 더 길게 작성을 해 봅니다.

글을 길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라는 이야기는 많이들 합니다.
이유는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함인데, 이게 CPC에는 도움이 됩니다.
글을 조금이라도 길게 작성을 하는데, 글에 삽입하는 이미지나 영상의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닌 글자수를 늘리는 것을 추천하며 본문에 삽입하는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 단위 중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글과 글 사이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작성합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이 되는 내용입니다.
구글에 내 블로그의 글이 노출되는 것을 타겟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구글을 통한 방문자가 늘어날수록 CPC는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이슈성 글을 제외한 글인데 다음을 통한 유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면 글이 구글 SEO에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를 고려해서 글을 작성, 구글을 통합 유입을 꾸준히 늘리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CPC를 올리는 방법 결론은

애드센스 CPC는 광고주들의 경쟁으로 인해 정해진다고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 블로그에 개재하기 위해 광고주들이 지불하는 비용을 늘려야 하는데, 이게 참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애드센스 CPC를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계속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CPC가 높다고 알려진 주제가 아닌 블로그도 꾸준히 글을 쌓아가면 CPC는 계속 상승하게 됩니다.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서 구글을 통합 유입 비중을 높히는 것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너무 기본적인 결론을 이야기 한 것 같습니다만 구글 검색결과 상위페이지에서 오랫동안 버티고 있는 글들의 CPC가 다른 글보다 상대적으로 높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