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 테스트 완료, 결과는

2월 초에 블로그를 하나 개설하였습니다.
재능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기 전자책의 보완 및 추가 업데이트를 테스트를 할 겸, 과연 책에 적어둔대로 시작을 하면 금방 구글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도 할 겸 블로그를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일명 잡블로그입니다.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쓰는 블로그로 편의점 도시락 먹은 후기, 드라마 본 후기 등 구글에서는 많은 트래픽을 받기 어려운 주제이기도 합니다.
과연 이런 잡블로그가 어렵다고 소문난 애드센스 고시를 패스할 것인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2월 2일 애드센스 승인 신청

글 4개 작성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승인 거절을 예상하고 신청을 했는데, 2일에 바로 거절 메일이 왔습니다.
2일만에 승인여부가 바로 나오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한참 걸린다고 하더니..

2월 4일 애드센스 승인 재신청

글 2개 추가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재신청했습니다.
이번에도 2일만인 6일에 승인 거절 메일이 왔습니다.
이 때 승인 거절 사유를 보았는데, 애드센스 코드를 찾을 수 없어서 승인이 거절되었다는 것이였습니다.
분명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였는데..
애드센스 코드를 찾지 못해서 2일만에 승인 거절 메일이 온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코드 삽입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간 소비

애드센스 코드 문제는 바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MP를 설정해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AMP용 애드센스 코드는 별도로 있습니다.
이를 분명 설정을 해두었는데, 공식 AMP 플러그인을 처음 이용해서 설정을 하는 바람에 상당히 헤맸습니다.

2월 10일 애드센스 승인 재신청

AMP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재신청하였습니다.
이 당시에 작성한 글은 10개, 하루 방문자는 1명에서 2명이였습니다.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 발생

3번째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한 이후에 글을 좀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작성한 글이 전혀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문제는 바로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캐시플러그인으로 인한 사이트맵 문제였습니다.
사이트맵에 등록된 글의 갯수가 5개에서 계속 머물러 있었습니다.
블루호스트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계속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2월 22일 애드센스 승인 거절 그리고 재신청

2월 22일에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일이 옵니다.
승인 거절 사유는 콘텐츠 부족이였습니다.
하루 방문자수는 아직도 2-3명에 머물러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구글에 색인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애드센스 승인을 재신청하였으며, 이후 꾸준히 글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3월 2일 애드센스 승인

결국 3월 2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총 글의 갯수는 28개 이며, 하루 방문자수는 15명 정도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테스트 결과

중간에 AMP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는 문제와 블루호스트의 캐시플러그인이 사이트맵까지 캐싱을 하는 덕분에 구글에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지체가 되었습니다만 28개의 글과 하루 방문자 15명으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더구나 노출 키워드와 큰 상관이 없는 잡블로그였습니다.
만약 중간에 위와 같은 문제가 없었다면 훨씬 빨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애드센스 승인 조건

위 그래프는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여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시 문제로 초반 글 5개만 등록된 사이트맵이 구글에 제출되었다가 후반에 이 문제를 해결한 이후 색인이 급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에 색인 및 노출이 되면서 바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에 색인, 즉 노출 되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으면 애드센스 승인도 빨리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워드프레스는 SEO 플러그인 및 여타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잘 설정만 한다면 구글 노출이 아무래도 용이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을 초반에 받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스킨이나 사이트맵 등.. 아직까지는 구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 있는 듯 합니다.

보통 이야기들 하는 글 몇 개, 하루 몇 명이상의 방문자가 애드센스 승인의 조건이 아닌 것으로 보여지며 최대한 구글에 빨리 색인이 되어 노출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잡블로그에 AMP를 설정해두었습니다.
모바일로 접속 시 AMP로 접속을 하게 되어 있는데, 이 AMP가 구글 색인 및 노출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