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자동광고 100% 설정 후 발생한 문제

7월 17일에 시작한 애드센스 광고 설정을 100% 자동광고로 변경한 이후 테스트, 중간에 수익 변화가 있다라는 글도 한번 포스팅을 했습니다만 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100% 설정 후 발생한 문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문제가 체크되었습니다.

여러 개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기존의 애드센스 광고 설정을 모두 빼버리고 자동광고로만 100% 설정을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수동 광고와 함께 자동광고를 사용했을 때 문제는 아닙니다.

이 문제는 원인은 바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발생을 하였습니다.
그것도 페이지빌더가 활용된 테마를 설치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만 발생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애드센스 자동광고 중 인페이지 광고가 노출이 되면서 레이아웃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가볍고 심플한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데 유독 페이지빌더가 포함된 테마의 경우 레이아웃이 깨지면서 구글에서 문제가 발생을 하네요.

더 큰 문제는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구글 검색엔진 노출에 제법 큰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잘 노출되던 글이 누락되는 현상과 새롭게 작성한 글이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까지 발생하였습니다.

일단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애드센스 광고설정은 기존 수동 설정으로 되돌려놓았습니다. 그 이후 유효성 검사를 진행 중입니다.

페이지빌더를 이용하면 페이지빌더만의 소스코드가 포함되는데, 이 소스코드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으로 노출되는 광고가 레이아웃을 깨버려서 이상한 사이트가 되는 부분은 애드센스 자동광고의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GeneratePress 테마를 설치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설정의 영역삭제 기능을 통해 충분히 진행이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