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국가의 다양화로 인한 영문 블로그의 수익 고민

영문 블로그의 수익성에 대한 부분을 다시 고려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게 한 오래된 영문 블로그는 한국 여행에 관한 것으로 요즘은 뭐 방문자수가 폭탄을 맞아 쳐참합니다. 그 외에 최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자책을 만들기 전에 테스트 겸 제작을 한 영문 블로그가 2개가 더 있습니다.

이 영문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드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고민을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영문 블로그의 접속 국가가 너무 다양해 졌습니다.

영어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을 하면 영어가 주 언어인 국가들의 접속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그리고 홍콩 정도가 떠오르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영문 블로그의 다양한 접속 국가

위 이미지는 한 영문 블로그의 접속 국가 지도입니다.
진한 색상이 방문자수가 많은 곳으로 1위가 미국입니다만 그 밑으로 동남아시아입니다.
그리고 그 밑으로 캐나다 호주 …

영문 블로그의 접속 국가 분포

위 이미지는 또 다른 영문 블로그의 접속 국가 지도입니다.
이 지도는 흐린 색상이 방문자수가 많은 곳으로 1위는 역시 미국입니다.
그런데 이 영문 블로그는 아프리카 지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접속을 합니다.
물론 동남아시아에서의 접속이 미국을 제외하고 상위권에 들어갑니다.

영문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성, CPC가 떨어집니다.

한국의 애드센스 CPC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높은 편도 아닌 것은 이미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한국의 애드센스 평균 CPC는 $ 0.2로 알려져 있으며 한글을 사용하는 인구 3천만 정도를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물론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거라면 CPC는 0.2 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만 3-4천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기정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국를 생각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애드센스 CPC도 높고 인구 역시 한국의 몇 배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영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게 되면 같은 방문자수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가 못 합니다.

아시아에서 애드센스 CPC가 한국보다 높은 일본은 정말 영어를 사용을 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인지,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것인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한국보다 애드센스 평균 CPC가 훨씬 낮은 국가들의 접속이 많습니다.

즉 미국이 그나마 1위 접속국이니 높아진 애드센스 CPC를 동남아시아에서 접속으로 인해 최종 애드센스 CPC는 낮아지는 결과가 생기고 있습니다.

제휴 프로그램,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의 고민

국내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 프라이스를 비롯해 몇 개의 제휴프로그램, 즉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만 해외에는 정말 많은 수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일일히 가입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워드프레스 유료 플러그인만 하더라도 정말 많은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운영이 됩니다. 테마도 마찬가지이고…

그런데 이렇게 접속하는 국가들이 다양하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선택에 상당한 고민이 들게 됩니다.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의 지원 국가

해외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마존 어소시에이트만 살펴보면 바로 위와 같은 고민을 던져주게 됩니다.

지금 아마존 어소시에이트 미국에 가입을 해 놓았으며, 약 $ 200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여 페이오니아 계좌로 수익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동남아시아의 접속이 많다면 최소한 싱가포르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에도 가입을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고민이 되는데 동남아시아의 영향력을 고려하면 라자다닷컴을 활용하는게 맞을 것입니다만 라자다닷컴이 제휴프로그램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차선택으로 큐텐이나 알리익스프레스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는지 선택이 되지가 않습니다.

영문 수익형 블로그의 접속 국가 고민은

앞으로도 계속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제휴프로그램 활용은 좀 뒷전으로 두고 애드센스로만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생각해봐야 할 듯 합니다.

인터넷 환경의 변화가 다양한 접속국가로 이어지는 결과를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로 환경이 이동을 하면서 생긴 현상으로 보여지며, 앞으로 동남아시아에서의 접속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로 영문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에는 동남아시아에서의 접속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계속 영문 블로그를 운영해서 어떤 흐름으로 갈 것인지 좀 더 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