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한국과의 이질감

이번에는 좀 생뚱맞을 수도 있는 개인의 짧은 생각을 한번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바로 워드프레스와 한국의 인터넷 환경과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한 것이 2007년, 접하게 된 이유는 영문 웹사이트 제작 때문이였습니다.
이 당시 제로보드를 비롯해 킴스보드 등 국내 CMS로 영문 사이트를 제작을 해보면 쉽게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국내에도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저 또한 워드프레스에 관한 블로그도 하나 운영하고 있고 관련 전자책도 재능마켓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글을 쓰거나 책의 내용을 업데이트 할 때에 보수적인 내용만 적게 됩니다.
이유는 바로 국내 인터넷 환경, 즉 네이버와 다음 때문입니다.

과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들이 네이버와 다음에 적합한가?

워드프레스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워드프레스의 강력한 SEO 플러그인들입니다.
사실 요즘에는 SEO를 잘 몰라도 이 SEO 플러그인에서 표시되는 점수만 어느정도 맞춰주어도 될 정도로 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Yoast, Rank Math 그리고 All in One..
이 중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의 유저는 국내에서는 상당히 적은 듯 하며, 2-3년 전만해도 Yoast가 아닌 Rank Math를 추천하면 의아해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만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많이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자책에도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설명을 해두었는데 이제는 기본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익형 블로그에 많이 활용되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이 과연 네이버와 다음에도 제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저의 개인적인 답변은 글쎄요 입니다.
운영중인 블로그 하나가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네이버 블로그 영역, 이제는 뷰 영역이죠.
이 곳에 노출이 됩니다.
그런데 노출되는 페이지 순위를 보면 상당히 왔다갔다 합니다.
물론 네이버 로직이 계속 변경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서 대규모 업그레이드(보통 큰 기능 추가)가 진행되고 나면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수에 변동이 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비율이 5:5까지 가기도 하고 8:2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구글은 계속 비슷한 노출 순위를 보여줍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도 체크를 해보면 상위 1% 부터 상위 10%까지 왔다 갔다 합니다.
물론 네이버의 변덕이 이유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이 하나로는 설명하기가 어려운 듯 합니다.

만약 신규 블로그를 하나는 Yoast, 다른 하나는 Rank Math로 설정을 했다고 가정을 하고 둘 다 같은 퀄리티의 글들을 작성했을 때 과연 어느 SEO 플러그인이 더 네이버나 다음에 적합한 것인지.. 이것도 애매합니다.

과연 유명 워드프레스 테마가 네이버와 다음에 적합한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테마가 GeneratePress 테마입니다.
그리고 Astra, OceanWP 테마 정도입니다.
그 외에 몇몇 테마를 활용하는 분들이 보이기는 합니다만 방문자가 적지 않은 블로그는 서버 부하 및 속도 때문에 GeneratePress 테마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판매 중인 전자책에도 GeneratePress 테마에 대해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가장 마음에 드는 테마는 바로 kadence 테마입니다.
무료 버전만 이용해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며 GeneratePress 테마 보다 약간은 느리지만 상당한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Kadence 테마는 2020년에 해외에서는 돌풍을 일으켰다고 할 수 있는 테마이기도 합니다.
점점 유료 테마 구입 비용이 상승 중이기도 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이제는 올드한 구성의 테마로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엄밀히 이야기 하자면 이제 GeneratePress 테마는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Kadence 테마를 추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딱 하나, 다음과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영문 블로그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한글 블로그에만 적용을 하면 다음 검색엔진에 제목과 함께 카테고리, 브레드크럼이 함께 노출이 됩니다.
SEO 플러그인을 변경한 것도 아닌데 이상해서 다른 한글 블로그에도 적용해 보니 똑 같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이 문제를 다음에 문의를 해서 다음에서 수정을 하였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만 그 이후부터 다음에서의 색인이 0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영문 블로그라면 당연히 Kadence 테마를 추천할텐데….

이 외에도..

이 외에도 국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페이지 빌더들..
해외에서는 탈 페이지 빌더 추세로 전환이 되어 워드프레스에 기본 탑재되는 블록 에디터를 확장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으로 돌아섰습니다만 이 부분을 추천하기도 애매합니다.

WP Rocket 이 외에도 인기가 좋은 유료 캐시플러그인도 있으나 이 역시 추천하기가 어렵고..

점점 보수적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

짧은 생각을 너무 길게 적은 듯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