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MU 플러그인? 삭제 방법은?

워드프레스에는 MU 플러그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MU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삭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MU 플러그인이란?

MU 플러그인이란 Must Use 플러그인을 이야기 합니다.
꼭 이용해야 플러그인으로 명칭만 보면 꼭 사용해야 하는 플러그인으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MU 플러그인은 호스팅 업체에서 미리 워드프레스에 심어놓은 플러그인이라고 생각을 하면 편할 듯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이 MU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워드프레스의 대시보드를 통해 삭제를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호스팅 업체가 MU 플러그인을 미리 심어놓는 이유는 글쎄요… 입니다만 호스팅 업체들이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호스팅 업체들이 워드프레스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는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런 부분은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수정된 부분이 무엇인지 꼭 확인을 해야 할 것 같은데, 호스팅 업체가 수정을 어느 부분을 했다고 문의를 하기 전에는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카페24의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의 경우 테마편집기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놓았으며 블루호스트에서는 Endurance Page Cache 플러그인을 MU 플러그인으로 설치를 해놓았습니다.

MU 플러그인 삭제하는 방법

MU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대시보드의 플러그인 항목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별도의 폴더에 설치가 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MU 플러그인 위치

위 폴더는 워드프레스의 WP-Content 폴더로 사용자가 설치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사용자가 설치하고 삭제하는 플러그인의 경우 plugins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만 MU 플러그인의 경우 mu-plugins 라는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블루호스트 Endurance Page Cache 플러그인 삭제하기

mu-plugins 폴더에 들어가 보니 Endurance Page Cache 플러그인과 SSO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MU 플러그인은 블루호스트에서 미리 심어놓은 플러그인 종류입니다.
MU 플러그인의 삭제는 이 파일들을 직접 삭제를 해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MU 플러그인

아직 국내 호스팅 업체들은 MU 플러그인을 활용하지 않는 듯 합니다만 해외 호스팅 업체들은 MU 플러그인의 활용도가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편리한 cPanel 을 지원하는 경우 MU 플러그인을 설치해 두는 듯 합니다.
해외 호스팅 업체를 이용 중이라면 MU 플러그인의 유무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