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관련

워드프레스 SEO 설정 의뢰 작업을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계속 문의를 하는 것이 바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오류가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SEO 설정이 마무리가 되었는데 오류가 표시되니 관련 문의를 주시는 것인데,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경우 사이트 구조 항목에 오류가 표기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예1

워드프레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보여지는 이 비케이 팩토리 블로그의 사이트 최적화 결과 입니다.
상위 7%라고 표기가 되며 다른 항목들은 모두 녹색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만 사이트 구조는 좋지 않은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예2

워드프레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위 서치어드바이저의 사이트 최적화는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결과값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이트 설명, 오픈 그래프 제목 및 설명이 없다고 표기가 됩니다.
사이트 구조는 예1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네이버 View 영역에도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예1과 예2의 차이점

두 블로그 모두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바로 설치된 테마입니다.
상위 2% 라고 표기되는 개인 블로그는 페이지 빌더인 Divi 빌더가 포함되어 있는 Extra 테마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캐시 플러그인도 사용 중입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Minify 때문일 수도 있고 페이지 빌더만의 코드가 들어가는 이유로 네이버가 사이트 설명, 오픈 그래프 제목 및 설명을 확인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체크할 부분

사이트 구조 항목에 물음표 및 엑스표가 뜨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검색로봇수집의 수집현황의 녹색 표시만 확인을 하면 됩니다.
만약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서치어드바이저의 검증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

검증 > 웹페이지 최적화에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URL를 넣고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오류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표기되는 오류는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나 블로그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수집 현황에 “검색 로봇이 사이트의 문서를 잘 수집하고 있습니다.” 라고 잘 표기만 되면 됩니다.
만약 수집 현황에 “검색 로봇이 사이트의 문서를 잘 수집하고 있습니다.”라고 표기가 되었으나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전혀 안되는 경우는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면 노출이 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엔진은 수집을 한다해서 모두 검색결과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이 점은 네이버, 구글, 다음 등 모든 검색엔진에 해당이 되는 부분입니다.

서치어드바이저의 수집 현황에 “검색 로봇이 사이트의 문서를 잘 수집하고 있습니다.”라고 표기되는 것은 기술적인 SEO 설정이 완료되었음을 이야기합니다.
수집을 하는데 검색결과에 노출이 계속 되지 않는다면 콘텐츠의 SEO 부분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