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단축주소 WP.me 활용하기 – 젯팩 플러그인

판매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설정 끝내기 전자책 에도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 중에 고유주소는 제목이 들어가게 설정을 하는 것으로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이렇게 제목이 들어가는 고유주소로 설정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SEO를 위한 부분입니다.
새롭게 구성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조금이라도 빨리 구글 검색에 노출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고유주소를 제목으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했다면 구글에 차이 없이 노출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SEO를 위한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 고유주소에 대한 SEO 관련 이론(?)이 일반화 되기전에는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를 가장 간단한 것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blog.bkfactory.co.kr/?p=123 이렇게 설정을 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설정하는게 가장 편리했습니다.
이유는 URL에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기되는 것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고유주소에 한글, 2Byte 문자가 들어있으면 오류가 났었으니깐요.

이야기가 잠시 다른 곳으로 빠졌네요.
아무튼 요즘은 고유주소를 글 제목으로 설정을 합니다.
이 경우 다른 것은 다 좋은데 링크를 남길 때 상당히 보기 흉해집니다.

https://blog.bkfactory.co.kr/%ec%95%84%eb%a7%88%ec%a1%b4-%ec%96%b4%ec%86%8c%ec%8b%9c%ec%97%90%ec%9d%b4%ed%8a%b8-%ed%99%9c%eb%8f%99-%ec%a4%80%eb%b9%84/

위 링크는 이 블로그의 아마존 어소시에이트 활동 준비를 해보세요. 라는 글의 주소입니다.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를 남기고 싶은데 저렇게 길게 남기면 정말 보기가 흉합니다.
특히 백링크를 염두해 두고 여러 커뮤니티에 링크를 남기는 경우 참 곤란해 집니다.
이런 경우 젯팩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단축주소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젯팩 플러그인의 WP.me 단축주소

개인적으로 추천을 하는 워드프레스닷컴의 젯팩 플러그인
통계 기능을 비롯하여 이것저것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젯팩 플러그인에 WP.me 단축주소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니 이 단축주소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단축주소 하나만을 위해 젯팩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축주소 WP.me 활용하기 - 젯팩 플러그인

젯팩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으면 젯팩 플러그인의 설정 > 트래픽 메뉴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WP.me 단축 링크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히 스위치를 켜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단축주소 WP.me 활용하기 - 젯팩 플러그인

젯팩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WP.me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안타깝게도 글을 작성 또는 수정 중이여야 합니다.
블록 에디터에서 최상단 우측의 젯팩 플러그인을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단축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bkfactory.co.kr/%ec%95%84%eb%a7%88%ec%a1%b4-%ec%96%b4%ec%86%8c%ec%8b%9c%ec%97%90%ec%9d%b4%ed%8a%b8-%ed%99%9c%eb%8f%99-%ec%a4%80%eb%b9%84/

위와 같이 긴 주소를

https://wp.me/pcOeQn-bZ

이와 같이 Wp.me가 포함된 짧은 주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P.me 단축주소는

완성된 글에서 바로 주소를 얻지 못하는 점은 좀 아쉽기는 합니다만 젯팩 플러그인을 활용 중이라면 추가적인 플러그인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WP.me의 리디렉트 속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젯팩 플러그인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이 깊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WP.me 에 대한 통계 역시 제공하지 않는 것은 당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

젯팩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놓치지 말고 WP.me 단축주소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https://jetpack.com/support/wp-me-short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