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구글 한글 폰트 적용하는 3가지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 검색엔진들에 초기 노출이 쉽지 않다는 점과 어색한 글 에디터 그리고 한글 폰트가 이쁘지 않다는 점이 상당히 걱정거리를 던져줍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였다면 쉽게 적용할 수 있었던 한글 폰트를 쉽게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한글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첫째 테마의 폰트 기능(Typograpy)을 이용하기

테마에는 보통 Typography 라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테마마다 다르기는 합니다만 구글 폰트를 이용할 수 있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설치한 테마가 구글 폰트 리스트를 Typography에서 제공한다면 구글 한글 폰트가 리스트에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한글 폰트가 리스트에 나온다면 바로 적용을 하면 구글 한글 폰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의 경우 구글 폰트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고 해도 안타깝게도 한글 폰트는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구글 폰트 자체의 종류가 너무 많기에 사용자가 적은 한글을 제외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유료 테마를 구입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적용 중이시라면 거의 구글 한글 폰트을 지원할 것입니다.
만약 유료 테마임에도 구글 한글 폰트를 적용할 수가 없다면 테마의 커뮤니티나 테마 판매 웹사이트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보통 유료 테마의 경우는 폰트를 서버에 업로드 하는 것까지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충분히 한글 폰트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둘째 로켓 폰트 플러그인 설치로 한글 폰트 적용하기

워드프레스 한글 폰트 플러그인 로켓 폰트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한글 폰트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게 해주는 플러그인, 로켓 폰트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손 쉽게 한글 폰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무료 플러그인임에도 많은 옵션을 제공해 주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깔끔하게 한글 폰트 적용이 가능합니다.

로켓 폰트 플러그인 : https://ko.wordpress.org/plugins/rocket-font

로켓 폰트 플러그인의 사용방법은 제작자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in-web.co.kr/wordpress/plug-in/wordpress-%EC%97%90%EC%84%9C-%ED%95%9C%EA%B8%80-%ED%8F%B0%ED%8A%B8%EB%A5%BC-rocket-font/

CSS에 추가하여 구글 한글 폰트 적용하기

이 방법은 테마의 추가 CSS에 코드를 삽입하여 구글 한글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테마에 따라서 잘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가장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에 영향이 적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외모 > 꾸미기 > 추가 CSS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을 합니다.

나눔 고딕의 경우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Nanum+Gothic’); body, h1, h2, h3, h4, h5, h6, input, textarea, select { font-family: ‘Nanum Gothic’, sans-serif; }

Noto Sans KR의 경우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Noto+Sans+KR’); body, h1, h2, h3, h4, h5, h6, input, textarea, select { font-family: ‘Noto Sans KR’, sans-serif; }

Noto Serif KR의 경우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Noto+Serif+KR’); body, h1, h2, h3, h4, h5, h6, input, textarea, select { font-family: ‘Noto Serif KR’, sans-serif; }

위와 같은 코드를 추가 CSS에 붙여넣은 이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한글 폰트가 적용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테마에 따라서 적용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한글 폰트 적용은?

두 가지 정도 고민을 해볼 것이 있습니다.

첫째는 위와 같이 구글 한글 폰트를 적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고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것까지는 아닙니다만 한글 폰트로 인해 느려진다는 점만 인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두번째는 모바일 기기의 접속률이 높은 경우라면 꼭 한글 폰트를 적용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PC나 노트북으로 블로그를 접속했을 때는 이 적용하는 한글 폰트의 효과가 여실히 눈에 들어옵니다만 모바일 기기로 접속을 하는 경우는 좀 다릅니다.
한글 폰트를 적용하지 않아도 모바일 기기에서 보이는 블로그의 글들이 어떤한지 한번 확인을 해보시고 한글 폰트를 적용할 것인지 결정하기를 추천합니다.
되도록 모바일 기기는 iOS 즉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 체크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한글 폰트 웹 페이지 : https://fonts.google.com/?subset=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