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고려할 것들

워드프레스에서 SEO 플러그인과 함께 많은 유저들을 고민하게 만드는 플러그인이 바로 캐시 플러그인입니다.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 캐시 플러그인의 수가 적지 않으며, 국내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인지도를 쌓아가는 캐시 플러그인들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오류 관련 의뢰를 받아 살펴보면 캐시 플러그인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속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만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전에 고려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필요할 때

보통 캐시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느려지면 활용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만 속도 개선에 가장 좋은 것은 빠른 서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서버가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해도 느낄 수 있는 속도 향상는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캐시 플러그인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이것저것 효과를 많이 넣었을 경우입니다.
간편하게 효과라고 적기는 했습니다만 다이나믹한 부분, 즉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화가 일어나는 효과를 이야기를 하며 보통 스크립트 들이 많이 적용되었을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디자인 또는 기능적인 측면을 위해 여러가지 효과를 적용해 놓았다면 캐시 플러그인이 속도 향상, 정확히는 웹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됩니다.

역으로 이야기하면 이 블로그와 같이 효과(스크립트)가 거의 없는 경우는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고려할 것들

캐시 플러그인 선택 시 고려할 점

테마 제작자 또는 업체가 추천하는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테마에도 적지 않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 글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기능부터 시작하여 테마 하나로 플러그인 설치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특히 유료 테마의 경우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주는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하고 있는 테마의 포럼을 잘 살펴보면 테마 제작자나 테마 제작업체가 추천 또는 언급을 하는 캐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런 캐시 플러그인이 제일 좋은 속도 향상을 보여주지는 않을 것입니다만 테마와 충돌되는 문제는 일으키지 않는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캐시 플러그인으로 인해 활용할 수 없는 기능 들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SEO 플러그인과 호환성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SEO 플러그인의 경우도 같습니다.
이용하고 있는 SEO 플러그인의 포럼을 활용하면 추천하는 캐시 플러그인이나 문제가 없는 캐시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유저들이 작성한 글이 아닌 플러그인 제작자 또는 제작업체에서 작성한 글을 참고해야 합니다.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Yoast SEO, Rank Math SEO,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의 경우는 캐시 플러그인 업체들이 호환성을 염두해 두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주는 플러그인과 호환성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변화를 만들어 내는 플러그인의 경우는 캐시 플러그인과 호환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동일 URL이라도 A 방문자가 들어왔을 때 보여주는 페이지와 B 방문자가 들어왔을 때 보여주는 페이지가 같지 않은 경우라면 이렇게 다른 페이지가 보여주게 만드는 플러그인들과 캐시 플러그인의 호환성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화를 주는 플러그인 중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광고 플러그인입니다.
애드센스를 광고 플러그인에 설정을 하였다면 모든 방문자에 다른 광고를 보여주게 됩니다.
다행히 기본적인 애드센스 광고는 캐시 플러그인에서도 잘 작동을 합니다.
그러나 광고 플러그인에 배너를 로테이션 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 기능이 캐시 플러그인과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 다른 플러그인으로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이 이용되는 기능인 슬라이더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이 플러그인과 선택한 캐시 플러그인과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자체적으로 캐시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이 아님에도 자체적으로 캐시 기능이 내장된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플러그인들은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된 플러그인들입니다.

예를 들자면 글의 조회수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서 글을 조회수 순위대로 보여주는 플러그인이라면 매초 계속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것이 서버에 부하를 주기에 글의 순위를 설정한 시간 간격에 맞춰 캐시 기능을 활용해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체적인 캐시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이라면 캐시 플러그인과 호환성을 꼭 확인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캐시 플러그인 설정 시 유의할 점

캐시 플러그인의 선택을 마치고 설치를 하였다면 캐시 플러그인 설정시에 유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중복되는 테마의 캐시 기능 비활성화

테마의 경우 자체적으로 속도 향상을 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유료 테마일 수록 관련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기 전에 이 기능들은 모두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파일의 캐시 여부

캐시 플러그인이 사이트맵 파일까지 캐시를 하는지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이후 사이트맵 파일에 새로 생성한 페이지나 발행한 글이 잘 적용이 되는지, 수정한 페이지나 글이 잘 반영이 되는지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SEO 측면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요청을 하는 페이지를 보면 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이후 꼭 테스트를 하여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읽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캐시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의 추천은 쉽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서버의 환경이 다르며 설치된 워드프레스의 테마 및 플러그인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누구는 100%에 가까운 속도 향상이 일어날 수 있지만, 누구는 20-30%에 해당되는 속도 향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문제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활용하고 있는 테마와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을 기준으로 선택 후 설치를 하기 바랍니다.
만약 이렇게 선별한 캐시 플러그인이 2개 이상이라면 모두 설치해 보고 테스트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