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메뉴가 보이지 않을 때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전자책을 구입한 분이 자신의 워드프레스에는 테마 편집기 메뉴가 없다는 문의를 하셔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는 테마의 설정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나 항목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무료 테마의 경우는 제공하는 옵션이 적습니다.
이럴 경우 직접 테마 편집기를 통해 수정을 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전자책은 무료 플러그인과 무료 테마를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에 한글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과 테크니컬 SEO에 해당되는 Breadcrumb 설정을 테마 편집기를 통해 설명을 해두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가 안보이는 이유

요즘 워드프레스 전용 웹호스팅 상품을 판매하는 호스팅 업체가 국내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워드프레스가 거의 기본이기도 합니다만 이렇게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을 판매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가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을 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의했던 분의 경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이용하고 계셨습니다.
살펴보니 카페24에서 테마 편집기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를 시켜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비활성화

왼쪽 메뉴와 같이 표시되어야 할 테마 편집기 메뉴가 오른쪽 처럼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활성화 방법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는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워드프레스의 wp-config.php 파일에 아래 코드 하나 추가하면 됩니다.

define('DISALLOW_FILE_EDIT',true); 

카페24의 경우 위 코드가 이미 wp-config.php에 삽입이 되어 있었으며, 테마 편집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코드를 삭제하던가 앞에 //를 붙여주면 됩니다.

//define('DISALLOW_FILE_EDIT',true); 

삭제보다는 위와 같이 //를 추가하는게 더 좋을 듯 하네요.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 놓은 이유

그럼 왜 카페24는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테마 편집기를 안보이게 비활성화를 해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보안 때문입니다.
테마 편집기는 테마의 2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style.css와 functions.php 입니다.
이중 functions.php 파일이 실행가능한 파일이기에 보안상 비활성화 놓은 이유입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계정을 알아내지 않아도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만 획득을 하면 functions.php를 통해 무엇인가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꾸준히 업데이트만 적용해 주면 국내에서는 보안상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만 그래도 조심하는 것이 좋은 것이 보안부분인 만큼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 놓는 것을 고려해 보기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