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SEO 의뢰 서비스 중단

안녕하세요. BKFactory 입니다.

그동안 크몽에서 진행해 오던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 홈페이지 SEO 향상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의뢰를 해주셨는데 이 부분에 한계가 생겨서 결국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초반 네이버에 등록이 안되는 성격의 웹사이트들의 문의가 많았습니다만 중후반에는 일반 기업 홈페이지들의 문의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 또는 수정을 할 수 있는 외뢰인의 경우에는 확실한 SEO 향상의 결과가 도출이 되었습니다만 외주업체를 통해 제작을 이미 마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SEO 향상의 결과가 미미하거나 쉽지 않은 한계를 보였습니다.

이 부분은 구글 SEO 에서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엔진에 친화적이지 않게 구성된 홈페이지의 경우 기술적인 SEO 부분을 적용한다 해도 의뢰인이 원하는 결과값이 도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이미 외주업체를 통해 완성된 홈페이지를 수정하는 것 또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라 쉽지 않았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국내의 경우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에 필요한 비용에 대한 인식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에 제작비용까지만 일반적으로 예산으로 책정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SEO에 대한 비용이 더 크게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일반 기업의 홈페이지의 SEO 관련 해서는 좀 더 고민을 한 이후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전자책으로 발행을 하던가 아니면 이 블로그에 연재로 포스팅을 하던가 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