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 배포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7월 말로 예상을 했는데 좀 일찍 세상에 나왔네요.

워드프레스 5.8에는 사용자들이 느낄 수 있는 큰 변화 하나와 찾아보면 큰 변화 2가지, 총 3개의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개인적으로 보고 있는 기능도 하나 추가가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8에서 변경되거나 추가된 것들 중에서 알고 있으면 좋을 것만 추려보겠습니다.

템플릿 편집 기능

템플릿, 이게 참 애매한 단어입니다.
레이아웃이라고 부르는 테마도 있고, 템플릿이라고 하는 곳도 있고, 테마라고도 볼 수도 있고 애매합니다.

쉽게 설명을 해보자면 여행 후기에 대한 글을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글 제목은 제외하고 본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행 일자, 방문한 장소의 지도, 사진 등.. 일정 형식을 유지하면서 여행 후기에 대한 글들을 계속 작성한다고 하면 이 형식을 설정 및 저장을 해 놓고 다음 여행 후기 글을 작성할 때 저장해 놓은 형식을 그대로 불러와서 사용한다고 하면 이 저장한 형식을 템플릿이라고 이야기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즉 사용자가 정의한 게시물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5.8에는 이 템플릿 편집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유명 테마들이 지원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일단 기본설정은 이 템플릿 편집 기능은 막혀있습니다.
설정을 통해 활성화를 해야 템플릿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당분간은 그냥 두시고 몇 번의 업그레이드 이후 사용 여부를 생각해 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템플릿 편집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fuctions.php 파일에 아래 행을 추가하면 됩니다.

add_theme_support( 'block-templates' );

위젯도 이제는 블록으로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가장 유저들에게 다가올 변화는 바로 이 위젯이 아닐까 합니다.
위젯에 블록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위젯 설정 화면이 완전히 변경된 부분이 커 보이기는 합니다만 잘 살펴보면 크게 변경된 기능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쿼리 반복문 블록 추가

워드프레스 5.8 쿼리 반복문 블록 추가

워드프레스 5.8에서 추가된 것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이 쿼리 반복문 블록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쿼리는 쉽게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추출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즉 php와 같은 언어를 알 필요없이 이 쿼리 반복문 블록으로 추출을 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일단 처음 추가된 점이여서 활용에 대한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만 글과 연관된 다른 글을 추출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활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아주 마음에 드는 기능이 추가되었네요 ^^

WebP 지원 추가

Jpeg 이미지 파일 포맷보다 30% 이상 적은 용량으로 같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WebP 이미지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WebP 지원은 개발자 부분에 추가된 것으로 유저들에게는 조금 시일이 걸리겠습니다만 WebP를 쉽게 워드프레스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웹사이트 속도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이미지 용량, WebP 지원은 정말 큰 기대를 하게 만듭니다.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를 살펴보면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를 살펴보면 앞으로 워드프레스의 방향이 보입니다.

이미 이야기가 나왔던 것으로 워드프레스는 앞으로 블록 에디터의 기능을 확장해서 웹사이트 전체 디자인까지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지금의 페이지 빌더들이 이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지원을 하는 것을 정말 개인적으로 찬성을 합니다.
페이지 빌더 많은 장점이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만 그만큼 오류와 속도 저하의 주범이 되는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물론 유저가 페이지 빌더 최적화 및 대처에 대한 숙련된 지식이 있다면 흠을 잡기 힘듭니다만 의뢰를 받고 살펴본 웹사이트들은 보면 거의 그렇지 못했습니다.

두번째는 2021년 6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구글 검색엔진의 로직 변화, 페이지 경험에 대한 부분입니다.
페이지 경험에 포함된 웹사이트의 속도 부분(코어 웹 바이탈)이 상당히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이 속도 관련 워드프레스도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조만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만으로도 속도 개선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였는데, WebP 지원 소식을 보니 맞는 소식이였던 것 같습니다.
속도가 개선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가 배포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출처1, 출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