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브도메인은 무료 SSL 미지원

카페24에는 워드프레스를 위한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매지니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의 가장 큰 특징은 무료 SSL 제공과 스테이징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의 테마편집기를 사용하지 않게 기본 설정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크게 불편한 점이 없으며 카페24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추천을 하고 있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 애드센스 설정 전자책을 판매한 이후부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문의를 하시는 부분이 바로 호스팅 업체 선정이였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카페24의 매지니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알려드렸습니다.
워드프레스 초보자가 신경써야 하는 워드프레스 설치와 SSL 설정이 쉽게 매지니드워드프레스 호스팅 하나로 해결이 되는 점도 한가지 이유이기도 합니다.(물론 타 호스팅 업체들도 비슷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서브도메인에 무료 SSL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한 가지 변수가 생기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바로 오랜 시간 운영을 하고 있는 홈페이지의 영문판을 별도로 구축을 하기로 한 업체의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한글 홈페이지는 워드프레스가 아닌 국내 CMS로 구축이 되었으며 이미 몇 년동안 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서버의 php 버전이 낮다는 점이였습니다.
php 버전은 최소 7.3 이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비용부담이 적지 않아 결국 영문 사이트는 다른 서버에 2차 도메인, 즉 서브도메인을 활용하여 구축을 하기로 합니다.
예를 들면 운영하고 있는 한글 홈페이지가 www.abc.com 라면 영문 홈페이지는 en.abc.com 으로 2차 도메인(서브 도메인)을 활용하고 다른 호스팅 계정으로 생성을 해서 도메인을 연결하기로 한 부분입니다.

사실 2차 도메인을 다른 곳으로 연결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입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 카페24에 문의를 하고 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고 진행하였습니다.

카페24에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 계정을 신설하고 서브도메인까지 연결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서브도메인에 무료 SSL이 적용이 되지를 않습니다.
결국 문의를 해보았더니

카페24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브도메인 무료 SSL 미지원

위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미 서브도메인(2차도메인)을 연결을 했음에도 2차 도메인 연결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답변과 함께 2차 도메인은 무료 SSL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글쎄요, 왜 서브도메인은 무료 SSL이 지원되지 않는 걸까요?
물론 카페24의 정책이기는 하겠습니다만 해외 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의 경우 이런 부분에 제약이 거의 없는데 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정책을 세워놓았는지 이해가 되지를 않네요.
결국 다른 호스팅 업체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정 안되면 이용하고 있는 블루호스트에 자리를 잡아야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블로거에는 카페24의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은 매력적인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만약 하나의 URL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서브도메인을 활용하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매니지드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적합하지 않은 서비스가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