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자동 백업 이용한 복원 하기

카페24는 자동 백업을 지원해 주고 있어 이 자동 백업을 이용해 쉽게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동 백업 기능은 보통 웹호스팅업체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을 한다고 할 수 있으니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동 백업 기능을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제공이 되며, 사실 유저들이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이 상당히 쉽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및 테마의 경우도 제작자나 제작업체가 손을 떼지 않는 이상은 계속 업데이트를 지원해주고 있어 큰 문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도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는 php 5.x 버전에서 php 7.x 버전으로 변경이 되면서 큰 문제없이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만 XpressEngine 이나 킴스큐로 php 5의 초반대에 제작한 웹사이트의 경우는 php 버전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는 사실 고생을 좀 하게 됩니다.

이번에도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여 결국 카페 24의 자동 백업을 통한 복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XpressEngine이 설치된 카페24의 환경을 php 7.0에서 php 7.3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XpressEngine을 라이믹스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는데 이제는 지원이 끝긴 애드온과 위젯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하여 결국 다시 XpressEngine으로 돌아갔습니다.

카페24 자동 백업 이용한 복원 하기

카페24에 로그인을 하면 DATA & DB 복원 / 백업 메뉴가 있습니다.
이 곳을 방문하면 위와 같이 일별로 백업되어 있는 데이터와 DB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매일 새벽 5시에 자동 백업을 진행하며 이 백업파일은 일주일간 제공이 됩니다.

웹사이트에 오류가 뿜어져 나와 접속이 불가능했기에 2일전 전 데이터와 DB로 복원을 진행했습니다.
2일전 데이터를 선택한 이후 복원하기를 실행하니 위와 같이 10분 정도 걸린다는 안내창이 보였습니다.

카페24 자동 백업 이용한 복원 하기

약 10분 정도 지나고 나면 위와 같이 복원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복원했으니 바로 DB 복원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DB 복원도 마무리가 되어 다시 웹사이트가 XpressEngine으로 돌아가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