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방문자 50명도 안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발생?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는 블로거들이라면 모두 걱정을 하고 있는 무료 트래픽, 무효 클릭 공격이 이 블로그의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발생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https://blogwp.tistory.com/ 위 주소가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글도 없고 운영기간도 길지 않아 하루 방문자수가 아주 많아봐야 50명이 안됩니다.

50명도 안오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무효 트래픽, 즉 클릭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런 블로그에도 애드센스에서 정의하는 무료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어의가 없습니다.
10시 경 11 클릭에 $4.05의 수익이 11시에는 0 클릭에 수익이 $0.01로 변경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무효 트래픽 경험과 스마트 프라이싱

2020년 5월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트래픽이 급증하는 일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이 블로그가 워드프레스임에도 운이 좋게 네이버 뷰 영역에 노출이 되었고, 이 당시 IT 관련 글 3개를 작성했는데, 이 글 3개 모두 검색 시 네이버 첫 페이지에 1위 또는 2위 자리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방문자가 정말 무섭게 증가를 하였고, 이 당시 방문자가 폭증 했으니 늘어나는 애드센스 수익에 즐거워 했던 것이 아니라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카페 24의 트래픽 한도 초과에 신경을 써야 했으며, 가장 크게 걱정되었던 것은 바로 느려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였습니다.

방문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니 동시접속자도 늘어났으며, 이로 인해 블로그가 정말 갑갑할 정도로 느려지는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이 때 정말 미친듯이 워드프레스 최적화에 대해서 공부를 한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최적화를 마치고 여유를 가지고 있을 때 바로 무효 클릭 공격을 받았습니다.
심각한 수준의 무효 트래픽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결과는 다행히 이 애드센스 계정이 제법 오래된 계정이였기에 바로 정지를 당하지는 않았습니다만 CPC가 0.01로 내려가는 스마트 프라이싱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정상적인 CPC로 돌아오는 데 한 달이 걸렸습니다.

이 이후의 변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 스타일을 네이버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닌 구글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변경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도 줄이기 시작했고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의 수를 늘렸으며, 키워드 반복도 제법 줄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네이버 보다 구글에서 더 많은 유입을 얻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의 원인

기본적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광고 단가 조절을 위한 세력(?)들의 무효 트래픽을 발생 시킨다고 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경쟁에 있는 누군가의 행위로 생각을 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IT 관련 글이 1위나 2위 자리에 노출되면서 네이버의 유명 블로그 보다 상위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문자도 50명이 채 안되는 정말 보잘 것 없는 블로그였음에도 이런 무효 트래픽이 발생한 것을 보면 이제는 무효 트래픽 공격이 상당히 만연해 진게 아닌가 합니다.
무작위로 무효 트래픽 발생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인지..

앞으로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대처는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발생으로 인해 일반적인 대처는 무효 트래픽 의심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IP 체크하는 방법을 기술한 블로그 들도 적지 않아서 설정을 하고 모니터를 하면 됩니다만 이런 일이 발생할 때 마다 의심 신고 하고, 계정 정지를 풀려고 노력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만약 계속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런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공격이 지속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빼버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만 버려야 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새롭게 개설을 하거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매진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의 광고 관련 플러그인들이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좋습니다만 유료 버전을 구입해서 무효 클릭 방지 기능을 활성화 해서 운영을 해야 겠습니다.
몇 만원 지불하고 구입해서 설정 이후 마음 편하게 글만 포스팅하는게 더 좋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