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등록시 유의할 점

크몽이나 탈잉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련 전자책 판매를 시작하면서 전자책 외에 많은 분들의 의뢰를 받게 되어 적지 않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로그인을 해보면서 느끼는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그 중 도메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도메인은 무조건 .com 으로 등록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활용할 도메인은 무조건 .com으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xyz 을 비롯하여 1년 이용요금이 저렴한 여러 도메인을 활용하는 블로거들이 적지 않습니다만 블로그를 짧게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com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해가 갈수록 도메인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아주 뛰어난 도메인(예를 들면 korea.com)을 제외한 도메인이라도 운영 중인 상태로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도메인의 가치는 올라가면 올라가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쉬우면서 좋은 .com 도메인은 구입을 하기 힘듭니다.
영단어 조합으로 도메인을 알아봐야 하며, 적지 않은 시간이 들더라도 잘 조합을 하여 꼭 .com 도메인을 획득해야 합니다.

도메인 경매

.com 도메인을 꼭 구입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도메인 경매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도메인 경매가 활성화, 쉽게 풀어 돈이 된다는 인식이 낮습니다만 해외에서는 이미 알려진 돈 버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안타깝게도 도메인 경매를 진행했었던 국내 업체는 더 이상 도메인 경매를 진행하지 않습니다만 해외 업체를 통해 충분히 도메인 경매를 통해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신생 도메인이 아닌 여러 해 운영했던 도메인일 수록 조금이나마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며, 블로그를 중단하는 경우 도메인 경매를 통해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경매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하고 구입을 해야 합니다.

결론

  • 무조건 .com 도메인으로 구입한다.
  • 도메인 이름은 한국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닌 외국인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영단어로 조합을 한다.
  • 블로그를 중단하는 경우 도메인 경매를 통해 도메인을 처분한다.

번외적으로 작년 오징어게임의 전세계적인 초히트로 누군가 보유하고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적인 도메인, 예를 들면 Dalgona.com 같은 경우는 판매를 했으면 상당한 금액에 판매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