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의 흔적을 지우는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

플러그인의 흔적을 지워주는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에 대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워드프레스을 시작하면 정말 많은 유혹을 받게 되는 것이 바로 이 플러그인들입니다.
플러그인 하나 설치하면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정말 정말 쉽게 나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록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느려지게 되고, 운이 안좋으면 플러그인끼리 충돌하는 경우까지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흘러 내가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어도 기존에 설치 후 삭제한 플러그인들의 잔재는 데이터베이스에 그대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삭제한 플러그인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남겨놓은 흔적, 찌꺼기를 삭제하는 플러그인이 바로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의 흔적을 지우는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의 경우 업데이트의 주기가 짧은 편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단순한 기능이기도 하면서도 데이터베이스 관련된 것이기에 잦은 업데이트는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Garbage Collector를 검색하고 바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이후 활성화를 시키고 나면

플러그인의 흔적을 지우는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

대시보드 > 도구 > Database Cleanup 이라는 메뉴가 추가 됩니다.
이 메뉴로 들어가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Search none-WP tables 를 선택하고 Scan Database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의 흔적을 지우는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

스캔을 해보았더니 이미 삭제를 한 플러그인과 연관된 데이터베이스(테이블)은 적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상태도 unused 라고 표기가 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테이블)을 선택하고 삭제를 하면 플러그인의 잔재 정리는 마무리가 됩니다.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을 설치한 블로그는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게 된 영문 블로그입니다.
지금 보니 wp_statpress 라는 테이블이 보입니다.
wp_statpress는 Jetpack 플러그인이 생기기 이전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던 통계 플러그인입니다.
WP statpress 플러그인이 Jetpack 플러그인으로 중간에 바뀌었으니 정말 오래된 플러그인이네요.
아직도 이 WP Statpress 플러그인의 흔적이 남아있을 줄은 생각을 못했습니다.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을 생성하는 점, 플러그인을 삭제해도 생성한 테이블이 삭제되지 않는 것을 고려한 플러그인입니다.
테스트 삼아서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꼭 이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을 한번 설치해서 테이블 정리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금 내가 이용하고 있는 플러그인들이 얼마나 많은 수의 테이블과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Garbage Collector 플러그인 : https://wordpress.org/plugins/plugins-garbage-coll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