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 Missing field “logo”

문제 없이 설정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AMP
4월 2일부터 갑자기 색인 오류된 AMP 페이지가 하나 둘씩 생기더니 점점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쉽지 않은 AMP 오류 해결

그나마 다행인 것은 치명적 오류가 아니기에 구글에 색인이 되기는 합니다만 검색 시 노출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치명적인 오류가 아닌 노란색의 오류로 문제는 바로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이라고 알려줍니다.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이라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 수 없기에 이리저리 AMP 유효성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구글 AMP 오류 해결

구글에서 제공하는 리치검색결과 테스트 페이지를 통해 색인 오류가 발생한 AMP 페이지를 테스트 해보니 위와 같은 일부 마크업에 문제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바로 Missing field “logo” 라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로고를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등록한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결국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 문의를 하게 됩니다.
Rank Math에 문의를 한 이유는 색인 오류가 없었다가 4월 초에 Rank Math 플러그인의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부터 발생을 했기 때문입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 Affiliate로 등록이 되었습니다만 아직 Rank Math Pro 버전은 구입을 하지 않았습니다. ^^
이렇게 유료 버전이 아닌 무료 버전을 이용하는 경우 개별적인 문의는 받지를 않습니다만 Rank Math는 무료 버전 이용자들도 개별적인 문의를 웹사이트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 이용자들은 보통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포럼을 통해 문의를 해서 공유하는 차원으로 해결을 합니다.

AMP 관련 오류를 티켓을 발행하여 문의를 하였고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답변을 받았습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의 Local SEO에 로고를 등록해보라는 답변이였습니다.
로컬 영업을 하지 않는 블로그이기에 Local SEO에는 로고를 등록하지 않았는데, 답변을 보고 바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AMP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해결

그리고 다시 조회를 해보니 이렇게 문제 없이 통과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로고 무료 제작 사이트인 hatchful을 통해 로고를 제작해 두었기에 바로 해결이 되었습니다만 AMP의 경우 구글에서 캐싱을 하는 관계로 서치 콘솔에서 나오는 색인 오류가 모두 없어지기 까지는 시일이 소요가 필요합니다.
캐시된 AMP URL을 모두 비우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복잡해서 그냥 두기로 하였습니다.

AMP의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의 오류는 Rank Math 플러그인에 로고 파일 하나 등록을 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기존 버전에서는 오류가 나오지 않다가 이번에 오류가 나오는 것을 보면 Local SEO 쪽 설정을 Rank Math에서 무엇인가 추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Rank Math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내역도 체크를 하면서 업데이트 적용을 해야할 듯 합니다.

더불어 로고를 무료로 제작하는 사이트 Hatchful 이용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추가를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에 Rank Math 플러그인을 이용중이라면 로고를 꼭 다 등록을 하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