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 테마, 빌더 업데이트 이후 라이브러리 로딩 멈춤 오류 발생할 때

Elegante themes의 Divi 빌더가 포함된 Divi 테마와 Extra 테마, 4.10.0 업데이트를 배포한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업데이트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8월 18일에 4.10.0 버전이 배포가 되었습니다만 같은 일자에 바로 4.10.1이 배포가 되더니 하루 후인 8월 19일에 4.10.2가 배포 되었고 8월 20일 4.10.3 버전이 배포 되었습니다.

무려 3일동안 계속 업데이트가 배포가 되었습니다.

Divi 업데이트 이후 라이브러리 로딩 멈춤 오류

이번 Divi 관련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 모든 웹사이트에서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일부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이 되었습니다.

발생하는 부분은 Divi 빌더의 라이브러리를 로딩하는 경우 계속 돌기는 하는데 십분이 넘게 기다려도 결국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게 모든 Divi 테마가 설치된 모든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혹시 라는 생각에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캐시 플러그인 등을 비활성화 하고 진행을 해보았습니다만 역시나 Divi 테마 자체의 문제로 보입니다.

Divi 라이브러리 로딩 멈춤 오류 해결 방법

Divi 라이브러리 로딩 멈춤 오류 해결 방법

이렇게 Divi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 문제가 발생을 한다면 다행히 Divi 옵션에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롤백 옵션을 제공합니다.
Divi 옵션의 업데이트 항목을 보면 위와 같이 Version Rollback 기능이 있으며 이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4.10.3 버전의 경우 4.10.1 로 돌아갈 수 있었으며, 롤백 이후 라이브러러 로딩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Divi 업데이트 오류 문제는

Divi 빌더가 포함되어 있는 Divi 테마와 Extra 테마 모두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발생하면 롤백 기능을 통해서 업데이트 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의 테마 및 플러그인 중에서 페이지 빌더, SEO 플러그인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업데이트 이후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플러그인과 테마를 이용하는 경우 보통 의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면 정말 곤란함을 겪게 됩니다.
그나마 다행히 이런 플러그인이나 테마들은 자체적으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롤백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제공하는 기능이 많아 의존도가 높은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경우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배포되기 시작하면 약 1주일 이후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보수적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Divi 빌더, 한참 이렇게 업데이트 시 오류가 폭발하던 기간이 있었었는데… 또 그런 일이 없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