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 SSL 인증서 문제

카페24에서 블루호스트로 몇 개의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이전하였습니다. 이전을 하면서 이 SSL 인증서 관련 문제인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는 가운데 들어있는 CERT 가 알려주 듯 SSL 인증서 관련 문제입니다.
SSL 인증서가 잘못 설치가 되는 경우에 위와 같은 오류가 표기가 됩니다만 요즘은 SSL 인증서가 잘못 설치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가 잘 되었음에도 이렇게 오류가 표기된 것은 바로 서버이전을 했기 때문입니다.

카페24에서는 ZeroSSL 의 무료 SSL을 이용했었습니다.
이번에 ZeroSSL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더 이상 무료 SSL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기에 블루호스트로 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SSL 인증서를 적용해야할 사이트 수가 적지 않기에 이전을 한 것입니다.
즉 카페24에서는 ZeroSSL의 무료 인증서를 사용했고, 블루호스트에서는 자동으로 SSL 인증서가 설치가 되기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위와 같은 SSL 오류가 발생을 하는 이유는 바로 서버간의 시간차이입니다.

서버이전을 하는 경우 데이터와 DB를 옮기는 것 이외에 도메인의 DNS 설정을 이전하는 서버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 블루호스트로 변경을 하였습니다만 이 변경한 설정값이 세계 전지역의 서버에 적용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나마 요즘은 도메인의 DNS 설정을 바꾸면 짧게는 10분, 길게는 2시간 정도면 마무리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는 DNS 설정을 변경하면 최소 하루에서 2일이 걸렸습니다.

위의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문제도 30분 정도가 지난 이후에 사라졌습니다.

만약 시간이 흘러도 계속 이 오류가 표기가 된다면 PC가 접속한 네트워크를 재시작하면 해결이 될 것입니다.
PC가 연결된 공유기나 모뎀을 리셋해도 되는데, 이것도 귀챦으니 스마트폰의 wifi을 끄고 LTE나 5G로 이용하여 접속을 해보면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루가 지나도 오류가 표기되고 스마트폰의 wifi를 끄고 접속해도 오류가 계속 표기가 된다면 SSL 인증서가 잘못 설치된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서버 관리자(호스팅 업체)에게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