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을 한 이후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의뢰를 받았던 케이스 중에서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을 한 경우가 제법 있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을 하여 이용을 하였는데,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너무 느려서 다시 카페24로 이전을 한 경우가 100% 였습니다.
블루호스트가 요즘은 덜하지만 몇 년전만 해도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할려면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분위기였습니다.
아무래도 블루호스트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의 힘이 아닐까 하는데, 이렇게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은 참 좋지 않은 일로 생각이 됩니다.

참고적으로 개인적으로도 블루호스트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역시 블루호스트의 공유호스팅에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장단점이 확실한 서비스로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유저라면 충분히 좋은 서비스지만 그렇지 않다면 단점만 다가올 서비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을 하는 경우 이전을 잘 마무리 했음에도 딱히 꼬집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 듯 한데 무언가 이상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중요한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데, 자질구레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fModule mod_expires.c>
	ExpiresActive On
	ExpiresByType image/jp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jpe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gif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image/png "access plus 1 year"
	ExpiresByType text/css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application/pdf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text/javascript "access plus 1 month"
	ExpiresByType text/html "access plus 5 minutes"
	ExpiresByType image/x-icon "access plus 1 year"
	ExpiresDefault "access plus 6 hours"
</IfModule>
<ifModule mod_headers.c>
Header set X-Endurance-Cache-Level "0"
</ifModule>

.htaccess 파일에 있는 위 항목을 삭제하면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해서 발생하는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삭제를 했음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이전할 때 놓친 부분이 있지 않은가 확인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위에 삭제한 항목은 블루호스트에서 마법사 기능, 즉 신규사이트 추가기능을 활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자동적으로 추가되는 부분입니다.
첫번째 <IfModule> 항목은 블루호스트의 유료 서비스에 관련된 내용이고 두번째 <IfModule> 항목은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캐시기능입니다.
이렇게 블루호스트만을 위해 추가된 부분이 그대로 카페24 서버에서 운영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카페24 뿐만 아니라 블루호스트에서 타 호스팅으로 이전 시에 똑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이전 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우선 .htaccess 파일의 위 항목을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