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 세일 이용시 주의할 점

요즘 정말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핫한가 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련 전자책레슨을 재능마켓에서 등록을 해놓은 이후 적지 않은 질문을 받습니다.

‘왜 카페 24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더 좋은 서비스 아닌가요?’
위와 비슷한 질문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좋은 아마존 라이트 세일을 두고 왜 카페24를 레슨이나 전자책 내용에 포함해 두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특히 티스토리에서 이미 일정이상 방문자로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는 듯 합니다.
3.5불에 월 1TB 트래픽, 20GB 저장공간 그리고 워드프레스 자동설치까지 지원하니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매력적이기는 합니다만 예전 서버 관리를 했던 기억을 살려 주의할 점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VPS이니 한 개의 서버를 운영하는 것과 같기에 적용이 될 것입니다.

DB 최적화

서버가 뻗는 이유 중 하나가 DB 부하입니다.
트래픽이 몰려 DB를 열고 쓰고 닫을 때 발생하는 부하로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DB 최적화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DB 최적화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이 있으니 활용하면 되겠습니다만 그누보드나 XE, 라이믹스, 킴스큐 와 같은 CMS를 이용하고 있다면 직접 DB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CMS 자체에 접속자 통계 기능이 있어 DB에 일자별 통계를 쌓고 있다면 이 기능을 끄기를 추천합니다.
DB 최적화를 진행하기 전에는 DB만 별도로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SMTP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기본적으로 SMTP는 막혀 있을 것입니다.
SMTP가 뚫리면 그 서버는 스팸메일을 발송하는 서버로 변질이 되기 때문에 SMTP를 열어주지 않는게 정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 SMTP가 막혀있으면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라이믹스 등에서 댓글 알림이나 회원 가입 안내 메일을 발송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부분 때문에 SMTP를 열어달라고 요청을 해서 이용하는 분들이 있는 듯 한데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버 부하 체크

서버 부하 상태를 모니터 해야 합니다.
일정 수준이면 알림 메일이 오게 설정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 보다는 서버 부하 상태를 직접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하루 접속자수가 많은 시간대, 정확히는 동시 접속자가 많은 시간대에 서버 부하 상태를 꼭 체크해서 대처를 해야 할 것입니다.

로그 파일 관리 및 확인

서버는 모든 활동을 로그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웹서버의 접속 로그파일와 오류 로그 파일, 그리고 DB 역시도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이 있습니다.
FTP도 물론 로그 파일이 있습니다.
이 로그 파일들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FTP에 로그인 시도는 없었는지 등..
그리고 이 로그 파일의 용량은 접속 횟수에 비례해서 늘어납니다.
로그 파일 용량도 꼭 관리해야 합니다.

서버 업데이트 방법을 알아놓자

서버도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실 크게 업데이트를 할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간혹 큰 이슈가 발생하면 서버에 보안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PHP 7.3 버전의 보안 업데이트 지원(2021년 12월)이 끝이 나면 서버의 PHP 버전을 7.4 또는 8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미리 알아두는게 좋을 것입니다.

최소한 데이터와 DB만 백업 받는 방법을 알아놓자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는 스냅샷이라는 서버 이미지를 그대로 복사해서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만 데이터와 DB를 추출해서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놓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워드프레스라면 백업 관련 플러그인을 활용하는게 가장 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위에 언급한 주의할 점들은

방문자가 적을 때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문제들입니다.
블로그를 키워 방문자가 늘어나고 특히 동시 접속자수가 늘어날 때 서버 문제가 발생합니다.
서버에 문제가 생겨 2-3일 정도 접속이 불가능하다면 수익형 블로그는 피해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스냅샷 기능을 이용해 매일 일정 시간에 스냅샷을 생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과 같은 VPS는 처음에는 웹호스팅에 비해 상당히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만 시간이 지날 수록, 방문자가 늘어날수록 서버 상태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