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하위 폴더에서 루트 폴더로 이전하기

워드프레스를 루트 폴더가 아닌 하위 폴더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활용, 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알아서 루트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만 예전에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를 했다가 루트 폴더로 이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을 하면 http://abc.com/sub 에서 http://abc.com 으로 URL이 변경 됩니다.

※ 루트 폴더에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index.php)이 없는 경우입니다.
루트 폴더에 워드프레스의 index.php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및 DB 백업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데이터 및 DB를 모두 백업을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도메인 설정을 변경합니다.

워드프레스 루트로 이동

이 워드프레스는 wp 라는 하위폴더에 설치가 되어 있었네요.
뒤에 붙어 있는 /wp 를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 모두 삭제를 합니다.
http://abc.com/wp 를 http://abc.com 으로 변경합니다.

파일 이동하기

하위 폴더의 모든 폴더 및 파일을 선택한 이후 루트 폴더로 이동을 시킵니다.
파일질라의 경우 모두 선택을 한 이후 끌어서 루트 폴더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 확인하기

이제 http://abc.com/wp-admin 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 이후 문제가 있는지 여기저기 살펴봅니다.

이미지를 비롯한 첨부한 파일들은 정상적으로 URL 변경이 되어 문제 없이 잘 나올 것입니다.

플러그인 활용하여 URL 변경하기

크게 문제가 없어보일지라도 DB에 남아있는 URL을 변경합니다.
DB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Velvet Blues Update URLs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변경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루트 폴더로 이전

Velvet Blues Update URLs 플러그인을 설치 및 활성화를 하면 알림판의 도구에 Update URLs 라는 메뉴가 추가되며 이 메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설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루트 폴더로 이전

이제 기존 도메인 주소와 루트 폴더로 이동해서 변경되는 도메인 주소를 기입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 체크란은 위와 같이 체크를 합니다.

이후 Update URLs Now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을 마무리 합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하면 루트 폴더로 이전한 워드프레스는 이상없이 작동을 할 것입니다.

Redirect 설정하기

이제 워드프레스의 주소가 http://abc.com/wp 에서 http://abc.com 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검색엔진에 http://abc.com/wp 로 노출이 되고 있다면 그 글이나 페이지는 이제 없는 페이지(404 오류)로 노출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Redirect 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루트 폴더에 있는 .htaccess 파일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www\.)?abc\.com [NC]
RewriteRule ^wp/?(.*)$  /$1  [R=301,L]

위 코드는 예를 들어 “http://abc.com/wp/페이지” 를 바로 “http://abc.com/페이지” 로 이동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검색엔진에게 이동이 되었다고 알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만약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고 있다면 .htaccess 파일 편집 대신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Redirections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 Redirection 기능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Redirections 메뉴에 들어가 새로 추가를 합니다.
그 이후 설정 창에서 위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서치 콘솔에 변경된 도메인으로 등록하기

이렇게 워드프레스의 루트 폴더 이동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변경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기존 도메인으로 등록한 사이트를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변경된 도메인에는 인덱스된 URL의 수가 늘어나고 기존 도메인에는 인덱스된 URL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