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드크럼 (Breadcrumbs) 설정으로 SEO 향상 하기

영어 약자로 SEO로 표기를 하고 있는 검색엔진최적화의 작은 부분이기는 합니다만 놓치지 않고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브레드크럼 (Breadcrumbs)이 아닐까 합니다.

브레드크럼 (Breadcrumbs)

브레드크럼, 직역하면 빵 부스러기입니다.
빵 부스러기를 조금씩 흘러 자기가 간 길을 알렸다는 이야기에서 시작되었다는데..
이 브레드크럼을 설정하면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한 접속자들이 이동경로가 표시되어 길을 잃지 않고 이탈율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만 이 역시도 그리 와 닿지 않은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것 하나는 브레드크럼을 설정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노출이 된다는 점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브레드크럼

브레드크럼을 설정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추가됩니다.
한글로 설정되어 있으면 개선사항에 ‘탐색경로’로 영문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Breadcrumbs’라고 메뉴가 추가가 됩니다.
이 말은 구글이 설정한 브레드크럼을 확실하게 인지한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브레드크럼 지원

워드프레스 테마에는 기본적으로 브레드크럼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무료 테마에는 찾기가 쉽지 않지만 유료 테마라면 브레드크럼 설정 옵션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용하는 테마의 설정이나 기능 설명을 확인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테마 중 블로그에 적합한 OceanWP 테마에는 브레드크럼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에 브레드크럼 기능이 없다면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의 브레드크럼 옵션 지원

워드프레스에서 많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Yoast SEO 플러그인과 요즘 떠오르고 있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 고맙게도 브레드크럼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의 브레드크럼

Yoast SEO 플러그인의 브레드크럼 설정 항목입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브레드크럼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브레드크럼 설정 항목입니다.

위와 같이 워드프레스의 SEO 플러그인에서 브레드크럼 사용 설정을 한 이후 SEO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브레드크럼 관련 숏코드나 php 구문을 테마에 삽입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이나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이용한 브레드크럼 설정에 대한 포스팅은 검색을 해보면 적지 않으니 참고하면 될 듯 합니다.

만약 Yoast SEO 플러그인이나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브레드크럼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브레드크럼 플러그인은 Breadcrumb NavXT 플러그인으로 보여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브레드크럼을?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든 유료 스킨은 아니지만 브레드크럼을 지원하는 유료 스킨도 판매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료 스킨이 아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스킨을 활용하고 있다면 설정한 ‘티스토리 스킨 이름 + 브레드크럼’으로 검색을 통해 설정 방법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만약 티스토리 스킨에 따른 브레드크럼 설정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없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하는 것을 한번 고려해 보기 바랍니다.

브레드크럼과 SEO

브레드크럼 설정이 SEO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영향은 미약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SEO, 이 검색엔진최적화가 여러 요소들이 조합되어서 반영이 되는 만큼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브레드크럼은 한번만 설정해 놓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한 크게 손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니 꼭 브레드크럼 설정을 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