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6.1 업데이트 배포

워드프레스 6.1 버전이 현지 기준으로 2022년 11월 1일에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5월의 워드프레스 6 배포 이후 6.1까지 중간중간 마이너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만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 듯 하네요.

자동 업데이트 설정이 되어 있다면 이미 워드프레스 6.1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을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업데이트에 워드프레스 6.1이 노출이 되고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버전 6 대에 들어갈 기능들이 이제는 거의 들어갔을 듯 한데, 워드프레스 6.1에 추가된 부분이 무엇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6.1 업데이트 내역

이전부터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앞으로 워드프레스는 자체적인 사이트 디자인 기능 추가에 집중을 한다고 언급을 했었습니다.
즉 워드프레스에 내장된 블록 에디터를 통해서 사이트 전체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였습니다.
이번 6.1 버전에도 이 기능이 대폭 추가되었다고 보면 좋을 듯 싶네요.

Twenty Twenty-Three 테마 추가

Twenty Twenty-Three  테마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를 활용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워드프레스 6.1에는 Twenty Twenty-Three 테마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는 블로그로 활용하기에도 상당히 부족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GeneraPress 테마를 이용했습니다만 이제는 슬슬 기본 테마를 고민해 봐야할 때가 아닌가 싶네요.

가장 빠르고 호환성이 좋은 테마이기에 블로그라도 활용이 가능하다면 상당히 유용할 듯 싶은데, 일단은 좀 더 살펴보고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그 외의 디자인 관련 기능들

블록 에디터나 디자인 관련 기능들이 추가된 것이 많아 개별 설명을 생략을 하고 모아서 간단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템플릿, 모바일 메뉴 관련 업데이트, 내부 블록의 잠금 기능, 해상도에 따른 글자 크기 자동 변환, 목록 블록 업데이트, 사이트 편집기 설정 저장 기능, 쿼리 루프 기능 개선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별도의 테마를 활용하는 분들은 체감하기 어려운 기능입니다만 직접 블록 에디터로 사이트 디자인을 한 경우에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상도에 따른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변환되는 부분과 목록 블록 업데이트 그리고 쿼리 루프 기능 개선이 눈에 들어옵니다.
쿼리 루프 기능이 유료 테마 수준까지는 아니여도 어느정도만 개선이 되면 상당히 유용해 질 듯 합니다.

60개의 접근성 향상 업데이트

접근성 향상, 사실 일반 유저들에게는 이 부분이 더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면서 무언가 불편했던 부분들 이런 작은 것들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테이블에서 셀 병합 기능을 추가해주면 좋겠는데.. 이번에도 이 부분은 제외된 것 같네요.

자세한 내역은 이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25개의 성능 향상

25개의 티켓이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WP_Query 관련, 사이트 건강 개선, 멀티사이트의 성능 향상 등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6.1 업데이트는

이미 별도의 테마 또는 유료 테마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운영 중인 유저들에게 체감되는 부분은 없을 듯 합니다.
앞으로 이런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이기에 큰 고민 없이 업데이트 적용을 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워드프레스 6.1 업데이트 설치 이후에는 꼭 플러그인과 테마도 업데이트가 제공된다면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6.1에 맞는 업데이트 내역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