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MP와 애드센스 수익 연관성

워드프레스의 장점들 중에서 AMP 플러그인을 활용해 그나마 쉽게(?) AMP 페이지를 구현하는 것은 큰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 설정 끝내기 전자책에 AMP 플러그인에 대한 부분을 추가하기 위해 AMP를 몇 개월 계속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AMP 설정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만 애드센스 수익 하락에 대한 부분 때문에 계속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책이 아니여도 영문 블로그가 있기에 AMP 페이지의 애드센스 수익은 계속 연구 중입니다만 이제는 어느정도 결론이 났습니다.

AMP의 애드센스 수익 연관성

해외 블로그를 열심히 서칭을 해봐도 AMP를 설정하는 경우 애드센스 수익이 상승한다는 글들만 보입니다.
특히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에 AMP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글들도 보입니다.

이게 규모의 차이 때문인가 라는 생각을 계속 해왔습니다.
영문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CPC와 방문자수가 한국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CPC와 방문자수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차이가 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수익형 블로그들의 포럼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해외 블로거들이 많다는 점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AMP의 경우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점, 그나마 애드센스가 AMP를 어느정도 지원해줘서 하락률이 높지는 않지만 애드센스 수익에는 AMP가 좋지 않다라는 것입니다.

AMP의 애드센스 수익 하락 이유

AMP를 위한 애드센스 광고의 종류가 적다

애드센스 광고에는 자동 광고 중에는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도 있습니다만 AMP에는 이 광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AMP에서 지원하는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와 일치하는 광고 뿐입니다.
만약 애드센스 수익 중에서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의 비중이 어느정도 된다면 AMP에서는 이 광고로 인한 수익은 포기를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앵커 광고는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만 전면 광고의 높은 CPC는 마음에 듭니다.
이런 전면 광고가 AMP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점은 결과적으로 애드센스 수익 하락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MP를 설정하면 구글을 통한 방문자수가 늘어난 다는 것을 생각하면 전면 광고나 앵커 광고가 지원안된다는 것이 큰 수익의 하락 원인이라고 보기에도 애매하기는 합니다.

AMP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AMP와 애드센스 수익

이 부분이 애드센스 수익 하락에 가장 큰 이유라고 보여집니다.
AMP 용 애드센스는 html 애드센스 광고 보다는 빠르게 로딩이 됩니다.
그럼에도 위 이미지와 같이 빈 공간이 노출이 됩니다.

이유는 AMP, 특히 구글에 캐시된 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페이지가 너무 빨리 로딩이 되기에 애드센스 광고가 늦게 뜨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면 광고 로딩 속도가 지연되는 점 때문에 논란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즉 방문자가 구글에서 검색 이후 검색 페이지에 노출된 번개 마크(AMP 표시)가 있는 구글 서버에 캐시된 페이지로 들어오면 놀라운 정도로 페이지가 로딩이 되며, 상단의 애드센스 광고를 보기도 전에 상단의 글을 읽고 방문자는 스크롤을 해서 아래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글 상단에 위치하는 애드센스 광고가 CPC가 높고 애드센스 수익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익적인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AMP가 적용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글 하단의 애드센스 광고 클릭이 더 많은 점이 이런 부분이 반영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AMP를 위한 애드센스 최적화가 별도로 필요하다.

결론은 AMP를 설정한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입니다.
최소한 글 상단의 광고의 위치는 글 상단에서 글이 시작한 이후 2번째나 3번째 단락 이후에 노출을 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을 하면 Html 페이지에서는 수익이 떨어지는 단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글을 통해 100% 유입이라면 그나마 복잡하지 않습니다만 네이버와 다음, 특히 네이버를 통한 유입 비중이 적지 않다면 글 상단에 위치하는 광고가 훨씬 좋을 것입니다.
또한 방문자 중 PC로 접속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라면 글 상단에 위치하는 광고가 좋을 것입니다.

결국 애드센스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html과 AMP를 구분을 하여 애드센스 광고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기는 합니다만 초기 설정에 제법 시간을 들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AMP가 보여주는 장점이 적지 않기에 계속 고민을 해야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