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최적화 완료

드디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 최적화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에서 메인 블로그입니다.

GTMetrix에서 B 등급을 받았는데, 무슨 속도 최적화인가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만 위 속도 측정은 하루 중 속도가 가장 느릴때에 측정한 것입니다.
이 블로그가 상주한 곳이 블루호스트입니다.
블루호스트 공유 호스팅으로 속도가 느릴 때가 있고 속도가 좋을 때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독립형이 아닌 공유형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최적화

위 측정값은 블루호스트 상태가 좋을 때 입니다.
A 등급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위 이미지의 아래에 나오는 0.8s의 빈 공간은 해외에 위치한 블루호스트 공유 호스팅의 한계로 보입니다.

처음이 아닌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 최적화 작업

이 블로그의 속도 최적화를 처음 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 번 진행을 했습니다만 이렇게 나름 최적화로 세팅을 해두어도 늘어나는 포스팅 수와 DB의 양 그리고 계속 업데이트가 되는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 블로그는 Divi 빌더가 내장된 Extra 테마를 이용해서 제작되었습니다.
이 Divi 빌더 자체가 속도에는 좋지 않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냥 손쉽게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을 할까 고민을 해보았습니다만 한번 워프 블로그 속도 최적화 작업에 도전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진행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최적화 작업

DB 최적화

블로그의 나이가 있는 만큼 DB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리비전 DB 삭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관련 DB 삭제 그리고 Myphpadmin을 통한 DB 최적화

사용하지 않는 스크립트 제외

Extra 테마의 기능이 많은 만큼 로딩되는 스크립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기능들은 일일히 체크하여 설정을 모두 꺼버렸습니다.
설정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는 elegant themes의 커뮤니티 및 고객 지원을 통해 정보를 얻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 테스트 후 설정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 부분이였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캐시 플러그인의 대세는 역시 WP Rocket 인 것으로 보입니다.
90% 정도의 추천은 WP Rocket 이였으며 10%는 사이트를 손상시켰다는 평이였습니다.
WP Rocket은 유료 플러그인으로 구입을 하지 않은 만큼 제외를 하였습니다.

유명한 캐시 플러그인은 모두 설정을 체크하면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선택을 한 것은 WP Fastest Cache 플러그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WP Fastest Cache 플러그인이 다른 유명 캐시 플러그인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단지 Extra 테마와 WP Fastest Cache 플러그인과 궁합이 제일 좋았다는 점입니다.
만약 다른 테마를 이용했다면 선택한 캐시 플러그인이 다른 것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CDN, 이미지 사이즈 최적화는 별도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동안 업로드한 이미지는 포토샵에서 사이즈를 줄인 최적화를 한 이후에 이용을 했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별도의 이미지 사이즈 최적화 작업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쉽지 않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최적화 작업

처음부터 워드프레스의 속도에 대한 개념이 있었다면 이렇게 머리아프게 공부를 하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작업에서 캐시 플러그인을 통한 속도 향상이 가장 컸습니다.
이유는 Extra 테마가 그만큼 많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줄이고 압축할 여지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나마 테마와 캐시 플러그인의 충돌이 없다는 점이 가장 다행이 아닌가 합니다.
둘 다 유명한 테마와 플러그인이기에 상호 호환성이 확보된 것이 주요한 원인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참 공부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계속 변화하는 블로그 환경으로 인해 이번 최적화도 얼마나 오래 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으로 봐서는 한국에 위치한 서버로 옮기는 것만 남은 것 같습니다.
아직 블루호스트 계정이 1년 넘게 사용기한이 남아서 그 때까지는 이용을 해야 할 듯 하며, 내년에 좋은 곳을 찾아봐야 겠네요.

블루호스트의 PHP 버전 지원이 나쁘지 않은 것을 생각해 보면 올해 나올 것으로 보이는 PHP 8을 적용하면 속도는 더 좋아질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플러그인이나 테마 모두 빠르게 PHP 8을 지원할 테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