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숏코드 삭제하기 –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

이전 포스팅에서 Divi 테마에서 다른 테마 변경 시에 노출되는 숏코드 폭탄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런 숏코드의 문제는 테마를 변경하는 경우, 특히 기능이 많은 유료 테마에서 변경하는 경우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또는 플러그인에서 지원하는 숏코드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했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의 페이지 빌더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이런 숏코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숏코드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결국 플러그인 하나를 발견하였습니다.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

숏코드만 전문적으로 삭제해 주는 플러그인인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
후기들이 상당히 좋아서 무료 버전인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을 설치 해보았습니다.

자동으로 숏코드를 찾아내어 삭제를 해주는 기능의 플러그인으로 문제의 숏코드를 삭제하기 위해 실행을 해보았으나 숏코드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글의 수도 적지 않고 오래된 블로그이기에 안되는가 하고 살펴보았더니 무료 버전은 한계가 있고 유료 버전으로 제거를 해야한다는 후기들을 확인하고 결국 $19을 결제를 하였습니다.
$19에 세금이 붙고 원화로 변경이 되니 23,XXX 정도가 결제 되었습니다.
(현재 $21로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플러그인이 실행된 상태에서 숏코드를 제거하는 형태입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DB에 있는 숏코드까지 삭제를 지원합니다.

숏코드 크리너 프로 플러그인을 설치한 이후 제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처럼 숏코드가 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프로 버전에만 있는 DB에서 제거하는 기능을 켜고 실행을 해보았는데, 이 역시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유료 버전을 구입한 만큼 고객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즉 문의 티켓을 이용하여 문의를 하였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을 알려주면 살펴보겠다는 답변이 왔습니다.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오픈하여 이 계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시간이 흐르고 다시 답변이 왔습니다.

문제의 숏코드를 모두 삭제하였으며, 어떻게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삭제를 했는지 캡쳐한 이미지도 제공을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숏코드 삭제 -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
숏코드 제거 전과 제거 이후

워드프레스의 숏코드 제거를 하는 가장 쉬운 방법

숏코드가 노출되어 문제가 발생한 글의 수가 적다면 수동으로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만 글의 수가 많다면 정말 난감합니다.

해외 웹사이트를 찾아보면 코드를 function.php에 추가해서 제거하는 방법들이 나오는데, 이 방법이 테마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다고 합니다.

결국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깔끔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무료 버전은 DB에 포함된 숏코드까지 삭제하는 기능이 제한되어 있어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19 이라는 비용이 들기는 합니다만 숏코드 크리너 프로(유료 버전)을 구입해서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숏코드 제거가 잘 안되는 경우 영어로 문의를 해야 합니다만 고객 지원이 확실하게 되는 점과 한번만 구입하여 여러 사이트에 활용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숏코드 크리너 프로 플러그인 덕에 큰 문제를 넘어갔습니다.
앞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숏코드를 좀 고민해서 이용해야 겠습니다.

숏코드 크리너 플러그인 웹사이트 : https://plugins.jozoor.com/shortcode-clea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