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배포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3월 10일, 해외 기준으로는 3월 9일 배포가 되겠습니다.
5.6.2 버전 업데이트가 2월 말에 있었는데, 얼마 되지 않아 5.7로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7의 코드네임은 ‘Esperanza’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메이저 버전은 별칭을 하나씩 부여하는데, 워드프레스 5.7은 ‘Esperanza’로 불리웁니다.
‘Esperanza’는 에스페란자 스팔딩이라는 국내에도 2번 내한 공연을 한 재즈 가수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렇게 별칭을 꼭 재즈 뮤지션의 이름을 활용하네요.^^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내용

워드프레스 업데이트가 배포가 되면 업데이트 내역이 2가지 종류로 나옵니다.
하나는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 내용 다른 하나는 개발자를 위한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물론 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은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블록 에디터 개선

워드프레스의 블록 에디터,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듭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에디터에 비해 불편하다는 분들이 제법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가능하면 꼭 블록 에디터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폰트 사이즈 조정

설명을 보면 폰트 사이즈 조정을 위해서 다른 창으로 갈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아직 이 기능을 찾지를 못 했습니다. 블록 에디터에서 폰트 사이즈 조정 부분만 표기가 안되는 것과 블록 설정에서 노출이 되기는 하나 일부 글자만 사이즈 조정이 안되는 부분도 불편합니다.
이 부분이 개선이 된 것 같은데, 이 것은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재사용 블럭

블록 에디터에서 아주 마음에 드는 재사용 블럭 기능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html 삽입 블럭에 애드센스 코드를 넣고 재사용 블럭으로 저장을 하면 애드센스 광고를 넣고 싶은 곳에 이 저장한 재사용 블럭을 삽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더욱 좋은 점은 재사용 블럭을 업데이트 하면 이 블럭이 이미 삽입된 모든 포스팅에 모두 업데이트가 적용이 됩니다.
재사용 블럭에 대한 업데이트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 지원

다른 페이지 빌더에는 이미 지원이 되는 기능입니다.
이제는 블록 에디터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삽입이 가능합니다.

Full-height alignment 지원

블럭의 높이를 Full height로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젠 블럭 하나로 전체를 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튼 블럭 개선

버튼 블럭이 가로형, 세로형 선택이 가능해졌으며, 버튼의 가로길이를 %로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 버튼을 더 활용해서 쿠팡 파트너스 링크나 아마존 어소시에이트 링크를 눈에 띄게 넣기 좋아지겠습니다. ^^

소셜 아이콘 블럭

소셜 아이콘 블럭의 아이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통 소셜 공유 등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데, 이 소셜 아이콘 블럭이 좀 더 개선되면 내장된 블럭을 사용해 봐야겠네요.

더 심플한 색상 팔레트

내장된 색상 팔레트가 더 심플해 졌다고 합니다.
미적 감각이 없는 관계로 이 패턴이나 팔레트를 잘 사용하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사용하는 분들은 좀 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http에서 https로 쉽게 이동

SSL 인증서를 설치한 이후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변경을 한 이후 링크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특히 https로 변경하기 전에 작성했던 글들이 계속 http 링크를 포함하여 인증서 오류표기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게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로 변경 시에 자동으로 DB의 URL을 변경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박수 받을 기능입니다.

새로운 로봇 API

새로운 로봇 API의 로봇 메타 태그에 max-image-preview: large 가 기본으로 설정된다고 합니다.
즉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이미지의 프리뷰가 더 큰 사이즈로 표기가 됩니다.
검색엔진 노출에 도움이 되는 기능인데, 모든 워드프레스에 해당이 될 것이니 크게 방문자가 늘지는 않을 듯 하기도 합니다.

Lazy-load iFrames

이제는 워드프레스에 Lazy-load 이미지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구해야했습니다만 ..
이제는 iFrame도 Lazy-load 가 기본적으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Lazy-load는 단어 뜻 그대로 게으르게 로딩을 한다는 것입니다.
한 페이지나 포스트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미리 로딩하는 것이 아닌 스크롤이 되어 보여지는 영역의 이미지만 로딩을 하는 기능입니다.
이 Lazy-load 기능이 별 것이 아닌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웹사이트의 트래픽 감량에 상당한 도움을 주며 결국 SEO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iFrame도 지원을 한다니 환영 받을 기능 추가입니다.

jQuery 3.5.1

워드프레스 5.7에 jQuery 3.5.1이 탑재가 되나 봅니다.
지금이야 덜 하지만 한참 jQuery가 난무하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들이 많았습니다.
지금도 jQuery는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jQuery 3.5.1로 업데이트 되면서 하위 버전 jQuery가 정리가 되는 듯 하며, jQuery로 인한 충돌이나 속도 느려짐도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를 보면서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블록 에디터에 대한 부분이 많습니다.
위에도 언급을 했습니다만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한다면 꼭 블록 에디터로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분들도 고전 편집기(클래식 에디터)에서 블록 에디터로 변경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블록 에디터를 버리지 않는 한 꾸준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며 앞으로 플러그인들도 블록 에디터를 기본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블록 에디터의 기능이 점점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 가면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는 페이지 빌더와 같아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도 워드프레스 자체 내장된 블록 에디터이니 지금의 페이지 빌더와 같은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5.8을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출처 : https://wordpress.org/news/2021/03/esperan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