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워드프레스가 참 좋은 CMS 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만 국내 환경과는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댓글 입력창이 아닐까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댓글이 적지 않게 작성되면서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댓글이 잘 작성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로 일단 귀찮아 보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설치된 워드프레스 테마에 따라 댓글 입력창의 디자인이 다를 것입니다만 보통 위와 같은 구성을 보여줍니다.

이 댓글 입력창을 젯팩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젯팩 플러그인의 설정으로 들어간 이후 토론 항목으로 이동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이 곳에서 댓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버튼을 위와 같이 켜주면 됩니다.
그리고 밑에 댓글 양식 소개와 색상표는 원하는 사항으로 수정 또는 선택을 하면 됩니다.

그 밑의 3가지 옵션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커뮤니티가 활발하지 않은 국내에는 크게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기에 그냥 두어도 상관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젯팩 플러그인에서 댓글 설정을 하면 댓글 입력창이 위와 같이 변경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댓글을 입력하기 위해 클릭이나 터치를 하면 위와 같이 댓글 입력창이 나타나며 구글, 트위터 그리고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이메일과 이름을 기입하지 않고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댓글 입력창을 줄여야 하는 이유

첫번째 이유는 조금이나마 댓글 작성자가 편리하게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을 활용해서 댓글만 작성하면 되는 점은 조금이라도 댓글이 작성될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댓글이 작성이 되면 SEO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됩니다.
단 네이버와 다음은 SEO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구글에는 확실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입력창 줄이기 - 젯팩 플러그인 활용

두번째 이유는 바로 모바일, 특히 스마트폰을 위한 부분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비교하면 PC에 비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자의 스크롤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으며, 이탈률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 댓글 입력창 다음에 사이드바가 노출되는 것을 감안하면 조금이라도 사이드바에 게재한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확률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여부를 떠나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댓글 입력창을 위와 같이 줄이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젯팩 플러그인을 이미 설치하여 활용 중이라면 꼭 댓글 설정을 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젯팩 플러그인 : https://ko.wordpress.org/plugins/jetp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