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유의할 점

며칠전에 워드프레스 5.8이 배포되었습니다.
각 사이트들에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적용하면서 업데이트 시 유의할 점을 포스팅 해놓으면 좋을 듯 하여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메이저 업데이트와 마이너 업데이트

이번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는 메이저 업데이트입니다.
5.72에서 5.8로 큰 업데이트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만약 5.8에서 5.81로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라면 마이너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마이너 업데이트 경우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없습니다만 메이저 업데이트의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몇 가지만 유의해서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그래도 문제가 발생할 확률은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유의할 점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유의할 점

데이터베이스와 파일 백업

DB와 파일 백업은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일입니다.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는 꼭 파일과 DB를 백업해 둬야 합니다.
파일과 DB 백업이 쉽지 않을 경우 호스팅 업체의 도움을 받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호환성 체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전 플러그인 체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특히 메이저 업데이트의 경우 배포 되기전부터 유명 플러그인들은 미리 업데이트를 배포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가 배포 되기전에 플러그인들의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해보면 워드프레스 5.8 호환성에 대한 항목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운영하는 워드프레스에 중요한 플러그인이라면 꼭 미리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먼저 호환성 관련 업데이트가 배포되지 않았다면 워드프레스 업데이트가 배포된 날 위 이미지와 같이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플러그인이라면 예를 들어 SEO, 캐시 플러그인 등… 꼭 호환성 확보를 확인 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테마 호환성 체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유의할 점

테마 역시 플러그인과 같습니다.
요즘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많은 만큼 테마도 호환성 여부를 확인 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 중이라면

플러그인과 테마의 업데이트 될 워드프레스에 대한 호환성을 확인하였다면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 적용해도 괜챦습니다.
만약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 중이라면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모두 비우고(삭제)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이 아니라도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개선해 주는 플러그인이라면 한번 확인을 더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캐시 파일을 만들던가, 압축을 하는 기능이 있다면 꼭 확인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요즘 들어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이후 크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어 진 듯 합니다.
그렇지만 업데이트 이후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플러그인의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꼭 위의 유의사항을 확인한 이후에 업데이트를 적용하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