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블로그와 잡블로그 나의 선택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련 레슨 및 의뢰, 전자책을 판매하면서 가장 많이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전문블로그가 좋아요? 잡블로그가 좋아요? 입니다.
그만큼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이 선택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번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제가 한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꾸준히 아주 오랜 시간 글을 쓸 수 있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답을 하면 전문블로그가 수익적인 측면에서 더 좋지 않나요? 라고 물어보는 분들이 상당수였는데, 이 부분은 정답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블로그라고 해서 같은 방문자수 대비 애드센스 수익이 더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더 낮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전문블로그와 잡블로그의 차이점, 장단점에 대해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잡블로그의 장점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자신의 일상을 바탕으로 운영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오프라인 행동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적는 것입니다.
구입한 물건에 대한 구입기 및 후기, 방문한 식당에 대한 후기, 여행을 다녀온 후기 등..
이렇게 글을 쓰게 되면 잡블로그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글을 쓰기 시작하면 내가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글을 쓸 수 있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평생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라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는 카메라를 별도로 가지고 다니지 않으면 되며, 캠코더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되는 세상이니 정말 블로그하기 좋은 세상입니다.

그럼 너무 전문성이 없는 블로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만 은근 사람의 행동이 넓지 않습니다.
즉 위와 같은 방식으로 블로그를 쓰고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나누다 보면 카테고리가 계속 늘어날 것 같습니다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카테고리가 적지는 않겠지만 생각외로 많은 카테고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눈 카테고리로 꾸준히 글을 작성하면 잡블로그라도 어느정도는 전문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을 키우기 시작하여 반려견 관련 카테고리를 하나 오픈하고 반려견에 대한 이야기를 꾸준히 적기 시작한다면 이 잡블로그는 반려견에 대한 어느정도 전문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야기가 길었습니다만 잡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글의 재료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뭘 써야하지 라는 걱정보다는 시간이 없다면 어느것을 써야 더 방문자가 많을까를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블로그의 장점

전문블로그도 주제에 따라 좀 나뉘어 지는 부분이 있어 적용이 안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고정적인 리더(방문자)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위에 반려견에 대한 예를 들었는데, 만약 이미 일상을 담는 잡블로그를 어느정도 운영을 해서 글을 쓰는 노하우를 터득한 상태에서 반려견을 키우기 시작을 하였다면 반려견 관련 내용을 기존 블로그에 카테고리로 추가를 할 것인가, 아니면 새롭게 블로그를 하나 오픈하여 이 블로그를 반려견 관련 이야기만 올릴 것인가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반려견 이야기만 적을 블로그를 오픈한다면 전문블로그가 됩니다.
전문블로그라고 해서 꼭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한가지 주제만 작성을 하면 됩니다.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방문자가 생긴다는 점, 구독자가 생긴다는 것은 이 구독자를 활용한 다른 비지니스와 연동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한국의 많지 않은 인구를 생각해보면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잡블로그의 단점

여러 카테고리로 글을 작성하다보면 방문자 확보가 쉬운 카테고리가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 후기를 올리는 글들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의 비중이 늘어나게 된다면 여기에 치우치게 됩니다.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이 부분을 더 공감할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경우는 구글 노출이 주가 되기에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영화 후기, 리뷰가 적지 않은 방문자를 다음으로 부터 받는 다면 다음 글도 자꾸 영화 후기를 적게 됩니다.

물론 방문자가 많이 들어오는 글과 비슷한 주제를 작성하고 내부링크를 해주면서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맞기는 합니다만 사람이기에 글의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글들을 작성하기 시작하면 단기적으로는 차이가 없겠습니다만 장기적으로는 블로그에 상당한 손해를 입히게 됩니다.

이 것은 사실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잡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받게 되는 유혹이며, 잡블로그니깐 좀 더 방문자를 얻을 수 있는 주제를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글들은 결국 블로그가 다시 살아나기 힘든 손해로 다가오게 됩니다.

전문블로그의 단점

전문블로그의 단점을 보통 글을 쓰는 소재가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만 그보다는 주제에 따라서 차이가 너무 난다는 점입니다.
지금 이 BKFactory 블로그 경우도 전문블로그입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 작성을 하고 있는데, 글을 쓸 소재는 너무 많습니다.
게을러서 적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전문블로그가 주제에 따라 차이가 너무 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적었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IT 전문 블로그, 그 중에서 모바일 쪽에 우선을 두는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사람들은 앞으로 출시가 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대한 정보를 찾지 이미 출시된지 2-3년 된 정보는 잘 찾지 않습니다.
이런 전문블로그의 경우는 글의 생명이 너무 짧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다른 예로 반려견에 대한 전문블로그를 다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반려견의 습성, 행동, 교육, 등 반려견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 글들은 생명이 짧지 않습니다.
만약 이 블로그가 구글에 최적화가 되어 상위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면 몇년동안은 상당한 방문자를 확보하게 됩니다.
중간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순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너무 전문적인 내용이라 방문자 층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는 구글에 아무리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하더라도 방문자수가 많지가 않을 것입니다.

두번째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카피 문제입니다.
이 문제가 꼭 전문블로그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만 전문블로그에서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꿈 해몽 블로그, 내용을 보면 순서만 조금 틀리지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정말 많은 수의 해몽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이는 해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꿈 해몽을 하는 전문가라면 쉽게 꿈 해몽에 대한 블로그를 오픈하지 못할 듯 합니다.

수익적인 측면에서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

이 부분은 어느 블로그가 더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애드센스의 구조가 쉽게 광고주끼리 경쟁이 붙거나 광고주가 높은 비용을 지불을 해야 블로거의 수익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IT 블로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관련 정보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라면 스마트폰 경쟁이 치열해 지면 CPC가 상당히 높아지지만 조용한 기간에는 평균 이하의 CPC가 나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이야기를 해보면 이통사들이 지원금을 많이 할당해서 스마트폰 판매를 집중하는 시기는 수익이 좋겠지만 이통사들이 지원금 관련 문제로 경고를 받거나 해서 조용한 기간에는 수익이 형편없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이 좋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광고주들이 많은 주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려견 관련 블로그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반려동물 산업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광고주들의 경쟁도 적지 않습니다.
즉 이 전문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적인 측면에 있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블로그는 다루는 주제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감안하면 잡블로그가 애드센스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좀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4계절이 있는 나라입니다.
계절, 즉 시즌에 따라 광고주들의 움직임이 달라지며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주제에 따라도 차이가 납니다.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연휴, 여름 휴가 시즌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잡블로그가 전문블로그에 비해 CPC가 낮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시즌별 요인, 주제별 요인에 따른 편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은 잡블로그로 시작을

결론은 잡블로그로 시작을 하는게 좋다 입니다.
오랫동안 글을 쓸 수 있으며,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방법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잡블로그를 운영하다 블로그를 따로 하나 개설하게 된다면 이 블로그는 한 가지 주제만 다루는 전문블로그로 키워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 비교글에서 전문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운영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잡블로그는 티스토리로 시작을, 전문블로그를 개설한다면 워드프레스로 시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